디지털 변화로 절도 피해 줄은 EU 보안 시장의 시사점
디지털 변화로 절도 피해 줄은 EU 보안 시장의 시사점
  • 이호재 기자
  • 승인 2023.11.0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생활 보호 허들 무너져 시장 더 클 듯...한국 기업에 기회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이호재 기자]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방법 카메라 같은 무인 방범을 꺼려하던 유럽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관련 산업이 기지개를 키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의 진출기회가 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이전까지 열쇠나 자물쇠같은 아날로그 방식을 주로 사용하던 독일은 최근 강력한 보안성과 편리성 때문에 디지털 보안에 관해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디지털 보안에 대한 독일인들의 관심 증대는 디지털 보안 시스템 시장의 급성장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통계 전문 분석기관 Statista에 따르면 2021년 독일 디지털 보안 시스템 시장 총매출은 이미 5억 유로를 넘어섰고, 지난해 6억 2000만 유로(8800억 원)를 기록했다.

디지털 보안시스템 보급의 확대는 독일의 절도 피해 감소에 실제 영향을 미쳤다. 

독일의 절도 건수는 2015년 17만 건에 달했으나 2021년에는 5만 4236건으로 68.1%가 감소했다. CCTV, 디지털 도어락 등 디지털 보안시스템 보급 확대가 절도 피해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독일에서는 디지털 보안시스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건물, 집과 같은 건물의 보안 시스템의 디지털화가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독일에서 스마트 도어락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전망이다.
 
스페인도 무인 방범 시스템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DBK 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스페인 보안 시스템 시장은 2021년과 2022년에 각각 6.1%, 4.2% 증가해 27억1000만 유로의 규모로 성장했다.

이와 같은 시장 성장은 크게 두 가지 요인에 기인한다.

우선 기술 발전과 함께 기존 유인 경비를 대체할 수 있는 무인 경비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다. 스페인 소비자들은 그간 인간이 주도하는 유인 경비 방식에 조금 더 큰 비중을 두고 있었으나 관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며 무인 경비 시스템이 높은 효율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돼 전반적인 경비 시스템이 무인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 현장은 물론 신규 주택단지 중심으로 디지털 방범 시스템의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현지 전문가들은 앞으로 인공지능 등을 바탕으로 한 보안 솔루션의 기술 개발이 이어지며 무인 경비 시스템에 대한 인기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두 번째 요인은 주택을 중심으로 한 범죄 예방을 목적으로 무인 방범 서비스 사용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스페인은 타 국가에 비해 가정 또는 회사에 침입해 절도를 벌이는 행각은 적은 편이나 스페인에서 사회적 문제가 되는 주택 불법 점유자의 침입을 막기 위한 용도로 무인 방범 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스페인은 법적으로 빈집이나 별장 등에 주택 불법 점유자가 침입해 48시간 이상 거주하면 이들을 강제로 퇴거하기 위해 복잡한 행정 절차를 거쳐야 해서 사전에 침입을 막기 위한 용도로 무인 보안 시스템 설치가 증가했다. 실제 주택 불법 점유가 신고 건수는 2017년 1만 건에서 지난해 1만 7000여 건으로 많이 늘어났다.

현재 스페인에서 무인 방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가정이나 기업을 대상으로 보안 카메라, 움직임 감지 센서, 출입구 열림 센서, 불법 침입 시 유인 경비 또는 경찰 알림 등을 합친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무인 방범 서비스가 대중화될 시 방범 카메라는 물론 각종 디지털 보안 장비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KOTRA 관계자는 "EU에서 무인방범 시스템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만큼 국내 기업들의 틈새 시장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은 CE(합법적 판매가 가능한 안전 지침)와 같은 필수 인증을 미리 파악하고 갖출 필요가 있으며 고객 피드백 수집,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신기술 개발과 같이 보안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Tag
#KOTRA #DB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