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첫 회담, '연정' 대 '반연정' 불구 '모종의 합의점'에 관심집중

 

7일 노무현 대통령과 박근혜 대표가 만난다. 5일 한나라당 의원총회 후 전여옥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대표가 7일 오후 청와대를 방문 국정전반에 관해 노무현 대통령과 의견을 나누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이날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노 대통령과 박 대표 회담에 대해 날짜, 주요 의제 등을 토론했다. 이날 의총에서 박 대표는 “연정론은 노 대통령이 이메일이나 언론을 통해서만 했고 우리도 마찬가지였다”며 "이제 직접 만나 연정 불가 방침을 밝히고 마무리를 짓겠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상임운영위원회에서 노무현 대통령 회담제의에 대해 “여러 가지 어려운 나라 형편을 볼 때 국민들께서도 대통령께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이 있을 것이다. 야당의 대표로도 가지만 또 국민의 대표로서 국민의 마음과 생각을 전달하고, 국정전반에 대해 할 말을 하고 오겠다”고 회담을 준비하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김만수 대변인은 5일 오후 회담에 관한 한나라당의 공식 제안을 받은 후 “구체적 절차에 대한 논의는 내일 양측의 실무접촉을 통해 조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7일 노 대통령과 박 대표와의 회담에는 청와대 이병완 비서실장, 김병준 정책실장, 김만수 대변인, 한나라당 맹형규 정책위의장, 유승민 비서실장, 전여옥 대변인 등 각 3명씩이 배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담은 지난 1일 청와대 이병완 비서실장이 인사차 박근혜 대표를 예방, 노 대통령의 “국정전반에 걸쳐 기탄없는 대화를 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고 박 대표가 “만나서 여러 의견을 나눠보는 것이 좋겠다”며 수락함으로써 전격적으로 성사됐다. 지난해 3월 박근혜 대표의 취임 이후 대통령과의 첫 회담이기도 하다.
이제 세간의 관심은 이번 회담에서 과연 어떤 얘기가 오고 갈 것인지에 집중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노 대통령의 대연정 제안 등으로 꼬일대로 꼬인 정국이 풀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첫 회담이니만큼 그 동안의 국정운영과 현안 문제 등을 폭넓게 논의할 것으로 보이지만 무엇보다 ‘대연정’과 관련한 의견 교환이 불가피하다. 노 대통령은 연정과 선거제도 개선을 희망하고 박 대표는 민생경제를 강조하며 이를 거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정치권의 지도자들이 만나 서로 자기주장만 반복했다는 비난을 의식, 모종의 합의점을 내 놓지 않겠는가 하는 시각도 있다.
시기뿐만 아니라 의제까지 한나라당에게 일임한 것이 한나라당에게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얘기도 들린다. 연정에 대해 집중 논의하게 되면 그 동안 노 대통령에게 ‘말리지 말자’며 무시전략을 취하자던 의원들의 주장대로 박 대표가 말리는 형국이 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대통령과 제1야당의 대표가 만나 ‘연정’에 대해 논한다는 것 자체가 노 대통령으로서는 성과가 된다. 지금 노 대통령에게는 연정 합의가 아니라 연정을 정치권 전체의 과제로 부상시키는 게 우선이기 때문이다.
박 대표나 한나라당이 연정에 대해선 단호하게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이유다.
전 대변인은 “노무현 대통령의 부질없고 허망한 ‘연정’에 대해서도 확실한 입장을 보여주는 의미도 있을 것이다. 국민이 외면하는, 국민이 박수없는 그 어떤 정치적 합의나 거래는 한나라당의 사전에는 없다”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국익차원에서 나라가 잘 되는데 항상 노력해왔지만 극한투쟁 등 옛날 정치가 재현되지 않도록 많이 절제하고 협조할 일은 적극 협조하겠다”고 얘기했다.
한나라당의 5일 의원총회 자리는 회담에서 논의할 구체적인 의제와 관련 "연정론에 쐐기를 박고오라"는 주문이 주종을 이뤘다.
진수희 의원은 "대통령은 (개헌으로 가기 위한) 정치적인 알리바이를 위해 연정론을 끄집어 낸 것"이라며 "이는 야당을 교란하고 국민을 혼란시키는 일임을 분명하게 말해달라"고 말했다.
김재원 의원도 "노 대통령은 연정에 관심이 없고 어떻게 하면 내각제 개헌을 해 다음 정권에도 집권 여당으로 남을까 하는 데에만 관심이 있다"며 "공세적인 입장을 취해 대통령의 내각제 음모를 국민에게 널리 알리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계동 의원은 "이번 영수회담이 연정론이 확산되는 빌미가 될까 염려스럽다"며 "단호하게 막고 음모적인 정치운영이 국민들의 지탄을 받는다는 점을 강조해 달라"고 주문했다.
의원들은 연정이 빠진 자리를 경제로 메울 것을 당부했다.
이병석 의원은 "한나라당과는 정치적 연정이 아니라 민생연정만 가능하다는 것을 못 박아야 한다"고 주장했고, 심재철 의원도 "이번 회담을 연정회담이 아닌 경제회담으로 이끌어 달라"고 요구했다.
이 같은 주문들에 박 대표도 "노 대통령을 직접 만나서 연정에 대한 불가 방침을 밝히고 매듭을 완전히 짓겠다"고 답변했다.
박 대표는 이날 의총 마무리 발언을 통해 "여러분의 걱정을 잘 알겠다. 소중한 말씀을 잘 헤아려 듣고 당과 국가를 위해 잘 대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표는 "우리는 자신 있게 우리의 올바른 길을 따라 나아갈 것이니 조금도 걱정하시지 말라"며 연정론에 대한 확고한 반대 입장을 거듭 확인해, 정치권 초미의 관심사인 이번 영수회담은 여야 간의 시각차만 확인하는 알맹이 없는 자리가 될 공산이 커 보인다. 
한편 노 대통령은 `임기 단축` 발언과 관련해 “그동안 한나라당이 여러 차례 요구해 온 것”이라며 “상생과 대타협을 위한 분열 구도 극복에 합의만 해주면 어떤 것에 대해서도 협상할 수 있다는 뜻을 표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7일 박 대표와의 만남에서 나올 얘기의 일부분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박 대표와의 회담에 대해 노 대통령은 “만나자는 제안을 수락해서 대화를 하게 됐으니, 여기에서 진정한 의미의 대화와 타협을 한번 해보려고 한다”며 “상생의 정치는 대화와 양보를 전제로 하는 것이고,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정치가 욕설과 야유, 싸움질로 얼룩진 소모적 정쟁 대립의 문화를 극복하지 않고는 민생 경제를 올바로 다뤄 나갈 수 없다”며 “연정을 제안한 것은 포용과 상생의 정치를 하고, 이를 통해 분열 구도를 극복하자라는 뜻”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연정은 포용과 상생 정치의 최고 수준에 있는 것”이라며 “경제·민생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니까 연정을 통해서 함께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것이 어떠냐고 (한나라당에) 제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정치의 분열 구도만이라도 해소할 수 있게 선거제도를 고쳐달라는 것이 나의 요구이고, 이를 위해 진지하게 논의해 보자는 것”이라며 “상생의 정치를 하려면 대화와 타협의 정치가 있어야 되고, 바로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것이 대화와 타협을 제안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 홈페이지에는 박 대표에게 청와대 회담시 주문사항을 담은 네티즌들의 메시지가 폭주했다.
대부분의 메시지들은 연정에 대한 분명한 반대 입장 표명과 어려움에 처한 민생경제 살리기를 요청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으며, `대통령에게 총리직을 역제안하라`, `말을 뒤집지 못하게 녹음을 꼭 하라`는 등 이색제안들도 눈에 띄었다.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강경 주문도 이어졌다.
한 네티즌은 "모든 정책에 대해 세금으로 시작해서 세금으로 끝내려는 발상을 차단시켜 달라"며 "부동산 잡는다고 애꿎은 서민들이나 잡는 건 아닌지 잘 감시해 달라"고 부탁했다.
또다른 네티즌은 "대통령이 연정, 선거구제 개편, 개헌 등 정치 문제에 올인할 정도로 나라 사정이 한가하지 않다"며 "박 대표가 대통령의 집착과 아집을 바로잡아 달라"고 당부했다.
또 "정말 지적해야 하는 것은 교육"이라며 "환경미화원의 아들이 힘들게 대학 나와서 또 환경 미화원을 하는 환경을 고쳐, 질 높은 교육이 질 높은 인재를 배출하는 구조를 만들어 줄 것을 강조해 달라"고 지적하는 네티즌도 있었다. 김창완 기자 kcw1224@hotmail.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