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천성산 지킴이 지율스님의 낙동강 순례길에서



지난번 순례에 참가하신 어느분께서 자신을 초록의 공명 회원이라고 소개하시면서 초록의 공명이라는 메일이 자신을 당황스럽게 했다고 하셨습니다. 이유인 즉, 6년 동안 멜을 받은 것 같은데 한번도 후원이나 회원에 가입하여 달라는 요구가 없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이야기를 들으면서 혼자 치열했던 제 삶이 서럽게 돌아봐졌습니다.




                                                                                     .
제가 초록의 공명이라는 이름의 창을 쉽게 닫지 못했던 것은 문명과 자본의 거대한 톱니바퀴 속에서 과도하게 자연을 파괴하는, 혹은 소유하는 행위가 계속 된다면 이 오리섬에 깃들었던 많은 생명들의 몰락처럼 멀지 않은 시간에 우리도 지구라는 별에서 사라져 버릴 것이라는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하긴 인간이 지구에서 사라질 동원은 무수히 많아 보이고 살아남을 가능성이 희박해 보이는 것이 더 사실적이기는 합니다.


2010년 1월 27 일 낙단보

2010년 1월 28일 상주보
위 사진과 영상물을 자세히 보아 주시기 바랍니다.  바닥에는 오니인듯 보이는 검은 흙들이 쌓여 있고 대형 포크레인들이 바다에 드러난 암반을 깨트리고 있습니다. 강의 껍질을 벗기고 이제 강의 뼈대를 건드리기 시작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두곳의 보가 들어설 곳은 강의 최상류 지역으로 낙동강의 최고의 비경인 경천대 부근이라는 것을 염두에 둔다면 강바닥을 6m 깊이로 파낸 후 이곳에 배를 띄우겠다고 하는 4대강 개발 계획이 어떤 일인지 이해 할 수 있습니다.  

2010년 1월 29일 밤 10시 낙단보 현장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