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원청, 협력업체 폐업 유도 의혹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3곳이 갑작스럽게 폐업을 통보했다. 해당센터들은 경영악화와 건강상의 이유를 들었지만, 노조는 삼성전자서비스 원청이 협력업체의 폐업을 유도해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위장폐업`이 의심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삼성전자서비스 해운대센터는 지난달 27일 폐업 공고문을 통해 "광명해운대서비스 주식회사는 최근 대표이사의 건강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경영난이 가중되는 등 회사 내부 사정으로 인하여 부득이 폐업 함을 공고한다"며 "회사는 폐업시까지 (직원들의) 재취업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공지했다. 충남 아센센터와 경기 이천센터도 같은 이유로 폐업을 통보했다.

그러나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지회)는 노조탄압을 위한 폐업이라는 입장이다. 이들은 "삼성전자는 지난 해 36조의 영업이익을 올릴 때에도 협력사에 대한 일감 뺏기와 폐업 협박으로 노동조합 탄압을 지속했다"며 "폐업 지시의 명백한 주체가 삼성전자서비스 원청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지회가 출범하기 전부터 노조를 만들면 사업장이 폐쇄된다는 말은 수차례 나왔다. 포항센터 사장은 지난해 7월 조회시간에 "제가 삼성에 25년동안 근무했습니다. 삼성은 노조를 인정 안 합니다"라며 "사업장 폐쇄할 겁니다. 그럼 여러분들 전부 실업자 됩니다"라고 말했다. 천안센터 사장도 "나중에 큰일난다. 회사에서 어떻게 나올지 모르다"고 말한바 있다.

이에 한지원 노동자운동연구소 실장은 "센터폐업 이야기는 예전부터 나왔다. 핵심간부들이 있는 센터를 골라서 폐업을 한건데, 원청 차원에서 노조탄압 일환으로 본보기를 하는 협박"이라며 "아직 조합에 가입하지 않고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심리적인 압박을 주는 형식이다. 특히 해운대는 노조가 시작된 곳이다. 이번에 제대로 손 보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협력업체의 폐업이 노조탄압을 위한 위장폐업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지회는 "한 센터에서는 조합원들에게는 폐업을 통보하고, 비조합원들에게는 `2~3달만 기다리면 다시 열테니 그때까지 기다려라`라고 말한 것이 드러났다"며 "이런 조치들은 명백히 불법일 뿐만 아니라 근거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런 우려에 은수미 의원은 "하청업체에 노조가 생기면 종종 해당 업체를 폐업시키는 일이 발생한다. 후에 새로운 사장이 들어오면서 비조합원 위주로만 고용을 승계하고 핵심 조합 간부들은 해고하는 방식"이라며 "삼성서비스 사례를 더 봐야겠지만 현대중공업 등 여러 사업장에서 위장폐업이 있었다"고 말했다.

류하경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변호사는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은 위장도급 의혹이 있기 때문에 폐업을 하게 된다면 노동부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접수하고, 민사에는 부당해고 무효확인 소송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류 변호사는 또 “노동조합 활동을 빌미로 한 폐업으로 보이기 때문에 부당노동행위에도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윤연일 해운대센터 분회장은 "노조출범 이후에 폐업 협박은 항상 있었다"라며 "우리는 조직화가 잘 돼 있어서 오히려 이번 폐업으로 조직이 더 탄탄해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지난 6개월간 최저임금도 못 받으며 지냈기 때문에 더 이상 두려울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