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남북 고위급접촉 전제조건 제시

북한이 15일 제2차 남북 고위급접촉을 개최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호국훈련 중단과 대북전단 살포 중단, 박근혜 대통령의 태도 변화 등을 제시했다. 북한 국방위원회 정책국은 이날 오전 대변인 성명에서 "일정에 올랐던 오늘의 북남고위급접촉합의를 무산시키고 있는 주범은 다름 아닌 남조선당국"이라고 주장했다.

북 국방위는 지난달 초 최룡해·황병서·김양건의 인천 방문 후 서해북방한계선과 군사분계선 인근 무력충돌, 대북전단 살포, 우리군의 호국훈련 실시 등을 언급하며 우리 측의 책임을 추궁했다.

이어 "남조선당국의 악랄한 반공화국대결소동이 지속되는 한 북남관계개선도 그 어떤 대화나 접촉도 바라지 말라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며 "관계개선과 대화의 길에 들어서려면 그에 맞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대화상대로서의 모양새부터 갖추라"고 요구했다.

북 국방위는 또 우리정부에 대한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사실상 고위급접촉 개최를 위한 전제조건을 제시했다. 이들은 "진정으로 관계개선과 대화를 바란다면 미국을 끌어들여 벌리는 북침전쟁연습을 중지하고 동족을 겨냥하여 벌리는 호국-14와 같은 실전북침전쟁소동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 국방위는 또 "진정으로 관계개선과 대화를 바란다면 반공화국삐라살포행위부터 중지하는 정책적 결단도 내려야 한다"고 요구하며 "우리의 최고존엄을 함부로 모독하고 우리 체제를 악의에 차 헐뜯어대면서 우리와 마주앉아보겠다는 그 자체가 철면피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해북방한계선과 군사분계선에 관련해선 "지금처럼 불법어선단속을 구실로 우리 영해수역에 대한 침범횟수를 늘이면서 북방한계선을 고수하려는 못된 속내를 드러내고 군사분계선 북쪽 우리측 지역에서 진행되는 우리 군인들의 정상적인 순찰행동에 막말식 경고방송과 총격을 가해대며 의도적인 도발에 매달린다면 예상할 수 없는 보복타격의 세례가 나타나고 그것이 정의의 통일대전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 밖에 북 국방위는 박근혜 대통령과 정홍원 국무총리, 류길재 통일부 장관의 태도 변화도 요구했다. 이들은 박 대통령을 겨냥해 "관계개선이 참말이라면 남조선의 현 집권자를 비롯한 당국자들 모두가 민족적 화해와 단합에 도움이 되게 처신하라"며 "박 대통령은 얼마전 베이징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회의 수뇌자회의에 참가해서도 문외한의 가소로운 주장으로 우리의 핵과 인권을 어떻게 해달라고 불쌍하게 놀아댔다"고 비판했다.

북 국방위는 또 정 총리와 류 장관의 실명을 거론하며 "북남관계개선에 대한 진정이 한 조각이라도 남아있다면 그 누구보다도 청와대의 현 집권자가 함부로 주절대지 말아야 하며 남조선당국자들 모두가 대결광기에 들떠 정신없이 돌아치는 추태를 부리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조선인민군 전선사령부도 이날 우리군의 호국훈련을 문제 삼으며 보복타격을 예고했다. 이들은 조선중앙통신에 게재한 보도에서 "조선인민군 전선사령부는 위임에 따라 남조선괴뢰군부호전광들이 전 전선에서의 무모한 군사적 도발을 즉시 중지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우리의 경고에도 군사적도발행위에 매달린다면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가장 참혹한 피의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