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역사교수, 역사교사들 잇따르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목소리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역사 교수와 교사들이 정부의 국정화 추진 방침에 반발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도 새누리당과 정부의 방침을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먼저 서울대학교 역사 교수들이 나섰다. 2일 서울대 국사학과, 역사교육과 등 역사 관련 5개 학과 교수 34명은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황우여 교육부 장관에게 제출했다.

 

 

서울대 역사 교수들은 의견서에서 “헌법정신에 위배되고 교육의 본질에도 어긋난다”며 반대 뜻을 밝히고, 국정교과서 강행 시 ‘불복종 운동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그들은 "지금 우리나라 역사 교육에 필요한 것은 역사 교과서 제작의 자율성을 좀 더 널리 허용하는 일"이라며 "교육부는 국정 욕심을 버리고 다양한 검정 교과서가 발행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지원하는 쪽으로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똑같은 역사교재로 전국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은 우리 사회의 역사적 상상력과 문화 창조 역량을 크게 위축시키고 민주주의는 물론 경제발전에도 장애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국역사교사모임 소속 교사 2255명도 이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한다는 내용의 선언문을 발표했다.

교사들은 "정부가 공인한 하나의 역사 해석을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결과를 가져올 국정 교과서는 역사교육의 본질에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부가 직접 실시한 대국민 여론조사에서도 중·고등학교 교사의 3분의 2가 국정을 반대했다"라며 "교육부는 욕심을 버리고 다양한 검정 교과서가 발행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쪽으로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10월 중 교과서 국·검·인정 구분고시를 할 계획이나, 구분고시 최소 20일 전 행정예고를 하도록 해 한국사 국정 발행 여부는 이달 중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사안이 민감한 만큼 공식적으로는 "결정된 바는 아무 것도 없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지만, 황우여 장관이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그동안 줄곧 국정화 방침을 밝혀왔다.

김 대표의 경우 이날 오전 국회 교섭단체대표 연설에서도 "철저하게 사실에 입각하고 중립적인 시각을 갖춘 국정 역사교과서 도입이 필요하다"며 강행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이와관련 새정치민주연합은 3일 "세계의 웃음거리가 될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은혜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이른바 교육개혁의 과제로 역사 국정교과서 도입을 주장해 국민을 아연실색하게 만든 어제, 서울대 역사 전공 교수들과 전국 초·중·고 역사 교사들이 이름을 걸고 국정교과서 반대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화와 함께 폐기된 유신의 잔재를 부활시켜서는 안 된다는 단호한 역사인식 앞에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것이 긍정의 역사관이라는 식의 억지가 설 자리는 없다"면서 "특히 어제 역사 교수, 교사들은 교과서 국정화가 반 헌법적이며, 비민주적이고, 비교육적이며, 퇴행적이고 반사회적인 발상임을 분명하게 지적했다. 정부여당은 한국사 국정교과서 추진에 반대하는 역사학계의 질타를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행 법령상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교육부장관의 재량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을 깊이 우려하고 있다는 점도 밝혀둔다"면서 정부의 강행 방침에 우려를 나타낸 뒤,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부여당의 국정교과서 도입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역사학계와 교육계는 물론이고 학부모와 시민사회 등 전사회적 힘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