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교수·연구자·교육감·학부모들에 보수단체까지 한목소리

 

정부가 이달 말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확정할 것이라고 알려진 가운데, 교육계 안팎에서 역사교사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전국의 역사 교사들과 서울대 역사 관련 5개 학과 교수들, 독립운동 단체, 학부모, 교육감들에 이어 전문가 집단인 역사 원로교수·교수·강사·대학원생들까지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아예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특위’(도종환 위원장)를 만들어 저지 운동에 나섰다. 2일 서울대 역사 전공 교수들과 전국 역사 교사들, 4일 독립운동 단체, 7일 학부모 1만3042명, 8일 수도권·남부권 시·도교육감 10명, 9일 충청권 교육감 4명에 이어 9일 역사·역사교육 연구자들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역사·역사교육 연구자 선언’을 발표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김태년 의원은 지난 4~8일 전국 중·고교 사회과 교원 2만4195명에게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78%인 8188명이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에 반대했다고 밝혔다.
 

역사·역사교육 연구자들 반대 성명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제도는 유신체제 이후 민주화의 진전으로 폐지됐다. 국정제로의 회귀는 40여년에 걸친 민주화운동의 성과와 대한민국이 이룩한 사회·문화적 성취를 부정하는 처사다.”

이번엔 역사·역사교육 연구자들이 나섰다. 연구자 1167명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국정교과서는 집필, 편찬은 물론 수정, 개편까지 교육부 장관의 뜻대로 이뤄져 정권이 원하면 역사를 얼마든지 왜곡할 수 있는 위험한 제도”라며 “헌법에 명시된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사·교수·교육감들도

앞서 지난 8일엔 조희연 서울교육감을 포함해 강원·경기·인천 등 수도권 교육감 4명과 장휘국 광주교육감과 부산·경남·전남·전북·제주 등 남부권 교육감 6명도 각각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중단되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9일엔 충청권 시도교육감들이 공식적으로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움직임에 반대하고 나섰다.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 등 충청권 시도교육감 4명은 공동성명 통해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중단해달라"고 했다.

이들은 "국가가 주도하고 만드는 교과서와 일방적인 가치관으로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할 수 없다"며 "자율과 자치의 시대 공존공영의 세계시민교육 시대에 국정교과서로의 회귀는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일"이라고 했다.

또 "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은 또 다른 국론분열을 초래할 것"이라며 "국정화 시도를 중단하고 사회 대통합을 위한 역사교육을 고민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지난 2일에는 서울대학교 사학과, 역사교육과 등 역사 관련 5개학과 교수들이 ‘국정화 반대’ 의견을 교육부 장관에게 전달했고, 같은 날 초·중·고 역사교사 2255명은 “정부가 국정화를 결정한다면 즉각 국정화 폐지운동을 벌이겠다”는 내용의 국정화 불복종 선언을 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교육부에 ‘역사교과서 제도 개선’을 지시했던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번질 전망이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도종환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9일 공개한 교육부 공문(2015년 6월2일)을 보면, 교육부는 ‘대통령 지시사항(역사교과서 관련 제도 개선) 실적 제출’이라는 제목으로 교과용도서 발행체제의 개선 방향 및 대국민인식 현황조사 협조 공문,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기초 연구 관련 공문 등 4개 문서를 제출했다. 박 대통령의 지시일은 2014년 2월 13일로 적혀 있다. 도 의원은 “올해 상반기에도 청와대의 압력이 심했고, 역사교과서 국정화가 대통령 지시로 움직인다는 정황”이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과 정의당 등 야당은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집중 제기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