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 리베이트 의혹’ 일파만파

‘장밋빛’으로 가득했던 제3당의 입지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 국민의당 내에서조차 ‘올 게 왔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김수민 의원의 선거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의 후폭풍이 점차 커지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직접 나서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국민께 걱정을 끼쳐드린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내부적으로 진상조사단을 꾸렸고 사실 확인을 해 결론을 내면 신속하게 모두 다 밝히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 어수선한 국민의당 분위기를 살펴봤다.

 

 

정치개혁을 전면에 내세웠던 국민의당이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 ‘진실 게임’에 휩싸였다.

상황 초반만 해도 국민의당 지도부는 ‘정면돌파’ 의지를 내비쳤다. 안 대표는 “사실이 아닌 걸로 보고 받았다”며 의혹에 대해 부인하는 입장이었다. 김경록 대변인도 “선관위 고발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당의 명예를 훼손할 경우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론의 흐름은 좋지 않았다. ‘깨끗한 선거 풍토’를 내세웠던 국민의당이었기에 평가 기준은 더욱 냉혹했다.

일각에선 이번 사건이 당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에 기인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국민의당이 급하게 창당되면서 공천 과정에서 심한 몸살을 겪은 후유증이라는 것이다.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지만 내부적으론 공천 갈등을 비롯 감정의 골이 깊다는 얘기도 나온다. 안 대표 체제하에서 호남권 의원들과의 내부 수습이 어렵다는 분석도 존재한다.

김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비례대표 후보 7번을 받았다. 당선 안정권은 아니었지만 김 의원의 부친인 김현배 도시개발 대표이사와 김영환 사무총장이 가까운 사이로 알려지면서 잡음이 일기도 했다.

국민의당은 김 의원의 비례대표 발탁 공천을 두고 “비례대표 추천위가 심사․의결 권한을 위원장에게 위임키로 의결한 만큼 절차적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지만 ‘밀실 공천’ 의혹은 여전히 남아 있다.

위임 과정에서 정족수 미달이라는 어이없는 상황도 발생한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추천위는 8명으로 구성돼 있었지만 의결 당시 인원이 부족했다는 얘기다. 정치권에선 사실 여부를 떠나 국민의당이 ‘정치권 관행’을 들먹이는 자체가 우습다는 비판도 나온다.

선관위가 당의 살림을 책임졌던 박선숙 의원(전 사무총장)과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 등 핵심 당직자들을 함께 고발한 것도 거센 후폭풍을 예고케 한다. 김 의원은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많이 모자란 제가 과분한 사랑을 받은 것이 문제”라고 말했지만 사태는 여기서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야당 연대도 ‘치명타’

무엇보다 ‘리베이트 의혹’은 여소야대의 정치 지형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당장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협력에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수민 의원의 리베이트 의혹 사건에 대한 언급을 최대한 자제하며 신중히 대응하고 있다. 더민주 손혜원 홍보위원장은 먼저 나서서 “서른 갓 넘은 젊은 디자이너가 받기에는 너무 가혹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 같다”고 국민의당을 엄호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국회의장을 배출한 더민주당이지만 향후 정국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선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의 협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더민주와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권 3당은 세월호 특별조사위 활동기간 연장 특별법, 가습기 살균제 피해, 어버이연합 지원 의혹, 법조비리 사건 등에 대한 청문회를 추진키로 하는 등 이미 공조 태세를 갖춘 상황이다.

때문에 리베이트 의혹 사건의 파장이 장기화되는 것은 더민주당으로서도 부담일 수 밖에 없다. 당내 일각에선 “국민의당도 경쟁상대”라며 리베이트 의혹 사건에 대한 입장표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 사건으로 안 대표의 이미지도 상처를 입은 만큼 여론을 언제까지나 외면할 수도 없다는 얘기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김 의원은 선거공보 제작업체와 허위 계약서를 작성하고, 자신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1억 1천만원을 제공했다. 또 TV광고 등을 대행하는 업체와도 허위 계약서를 작성한 후 자신의 회사에 6천여만원을 제공했고, 국민의당 선거홍보 관련 TF팀의 팀원들에게 6천만을 제공한 혐의도 받고 있다.

첫 시작부터 큰 산을 만난 국민의당과 안 대표가 험로를 어떻게 헤쳐나갈지 관심이 모아진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