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부동산·일자리 정책에 대한 반감 해소해야
윤석열, 꼰대 이미지에 절대적 비호감 극복 과제

ⓒ위클리서울/ 김현수 객원기자

[위클리서울=김경배 기자] 지난 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차기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면서 본격적으로 대선정국이 막을 열었다. 특히 거대 양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20대 대선의 키로 ‘2030 세대’로 보고 본격적인 표심잡기에 나섰다.

60대 이상에서 우위에 있는 윤석열 후보와 4050 세대에서 상대적 강세를 보이고 있는 이재명 후보 입장에서는 ‘2030 세대’ 표심의 향배에 따라 승패가 좌우될 것으로 보고 지지세 확보에 필사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거대 양당 후보인 이들에 대한 2030 세대의 여론이 그렇게 긍정적이지 않다는 점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 비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경우 고민이 더 깊다. 국민의힘 경선에서 홍준표 의원에게 몰표를 준 것도 모자라 홍준표 의원이 탈락하자 국민의힘을 ‘노인의힘’이라 비난하며 탈당하는 2030 당원들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갤럽이 지난 2~4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다음 대통령감으로 누가 좋다고 생각하는지’ 자유 응답 방식으로 물은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포인트), 20대 이하(18~29살)에서 홍준표 의원이 24%를 얻어 1위였고, 이어 이재명 후보가 20%를 기록한 반면 윤석열 후보는 3%에 그쳤다.

30대에서는 이 후보가 29%, 홍 의원이 19%였으며 윤 후보는 7%를 기록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이런 상황에서 홍 의원을 지지했던 2030 세대의 탈당이 이어지는 등 청년층의 국민의힘 이반 현상이 나타나 윤석열 후보 입장에서는 당장 ‘2030 표심’을 흡수해야 하는 과제가 떨어졌다. 꼰대 이미지에 절대적 비호감을 극복해야 하는 과제로 떠오른 것이다.

차이는 있지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도 다급하긴 마찬가지다. 과거 대선에서는 ‘2030 세대’는 민주당 지지층이었다. 하지만 현 정부의 부동산·일자리 정책과 공정에 대한 ‘2030 세대’의 반감이 강해 이들의 마음을 되돌리는 일이 시급하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지난 6일 서울 동대문구의 청년공유주택을 찾아 “일반적으로 상상할 수 없는 대규모 공공주택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면서 “억강부약 정신에 따라 우리 사회의 가장 취약한 계층인 청년들에게 우선으로 할당하겠다”고 말했다. 청년들의 주거난 해소 의지를 직접 표한 것이다.

또 7일에는 페이스북에 “희망 잃은 청년을 구하기 위해 포퓰리즘이 필요하다면 포퓰리즘이라도 기꺼이 하겠다”고 적었다. 뇌출혈로 쓰러진 아버지를 간병중에 숨지게 해 존속살인 혐의로 기소된 22살 청년의 비극적 사연을 언급하는 등 2030 세대 문제 해결에 직접 손을 들었다.

윤석열 후보도 지난 6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점심 식사를 함께한 데 이어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대한민국 청년의 날’ 기념식에 참석, ‘2030 세대’ 민심 잡기에 나섰다.

윤 후보는 “대통령 후보이기 전에 기성세대의 한 사람으로서 여러분께 참 미안하다”면서 “여러분이 신명 나게 젊음을 바칠 일자리를 만들고, 기업에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 집 걱정하지 않고 일과 공부에 매진하며 편히 쉴 수 있는 보금자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윤 후보 측은 마지막까지 경쟁했던 홍준표 의원이 “경선흥행 성공으로 내 역할은 종료됐다”면서 “대선엔 참여하지 않겠다”며 사실상 윤 선대위 참여 거부 의사를 밝혀 당분간 후유증이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