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서울=박미화 기자] 경북 울진군(군수 손병복)은 하절기 집중호우 기간에 오염물질 무단배출 등의 환경오염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주변 하천 등 오염취약지역을 중심으로 특별감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2년도 하절기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위클리서울/울진군
2022년도 하절기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위클리서울/울진군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특별감시는 사전홍보 및 계도, 집중감시 및 순찰 등으로 2단계로 나누어 시행한다.

먼저, 1단계로 사전홍보 및 계도기간인 7월 15일까지는 배출업소 자율점검 유도를 위해 해당업체에 협조문을 발송하고, 기업체가 자발적으로 환경시설을 정비·보완하여 집중호우로 인해 수질오염물질이 하천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유도한다.

또, 2단계 집중감시 및 순찰기간부터는 특별감시반을 편성해 중점관리업체 및 폐수배출업체, 가축분뇨배출시설 등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상수원 보호구역, 주요 하천 상류 등 오염 우려 지역 환경순찰 강화는 물론 특별감시 기간 동안 상황실을 설치 운영하여 환경오염 신고창구 운영 등 환경오염 사고에 대비한다.

이성호 환경위생과장은 “경기침체로 인한 어려움을 감안하여 취약지역 중심의 순찰과 지도 위주의 감시를 실시한다”며 “하지만 무단방류, 비정상가동행위 등 고의적인 환경사범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울진군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