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서울=전두흥 기자] 낙동강유역 안전한 물공급 체계 구축사업이 지난 6월 30일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정부사업으로 확정되면서 창녕지역의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번 예타 통과로 정부에서는 총사업비 2조 4959억원을 투입해 하반기부터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에 착수한다. 2024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2025년에 사업을 착공,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강변여과수 개발 반대대책위원회 김찬수 위원장은 “타 지역민들에 대한 물 공급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지하수의 영향을 크게 받는 특수작물을 재배하는 지역주민들로서는 강변여과수 개발이 생계의 위협이 될 수 있는 만큼 그 어떠한 피해도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2021년 6월 24일 환경부 세종청사 낙동강통합물 관리방안 심의 의결 시 낙동강 강변여과수 개발 반대집회를 하고 있다. ⓒ위클리서울/창녕군
2021년 6월 24일 환경부 세종청사 낙동강통합물 관리방안 심의 의결 시 낙동강 강변여과수 개발 반대집회를 하고 있다. ⓒ위클리서울/창녕군

반대대책위원회는 근거로 지난 2014년도 착수해 2016년도에 완료한 낙동강 강변여과수 사업 지하수 영향조사 용역에서 시험집수정 운영 후 모니터링 결과 지하수위가 약 1.5m 하강한 것을 확인했다.

또한 10개 집수정 동시 가동 시 향후 배후지 지하수위가 5m 하강하는 것으로 추정됐기에 그동안 사업을 지속적으로 반대해 왔다.

이번 정부의 사업 시행 의지에 따라 낙동강 강변여과수 반대대책위원회에서는 합천 등 타 지역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총력 대응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길곡면 반대대책위원들이 새로 취임한 김부영 군수와 지난 6일 면담을 가지면서 사업추진 반대 의지를 밝히고 군에서도 적극 대응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부영 군수는 “지역주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사업추진은 안 된다. 기존 정부에서 계획하고 있는 사업은 지역주민들에게 직접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용역결과 확인된 만큼 새로운 공법적용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강력반발 격화조짐에 따라 관련 부서에서는 주민들의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타 지자체의 대응 상황과 정부의 사업추진 상황을 수시로 파악하면서 주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대응을 지시했다.

김부영 군수는 지난 12일 국회를 방문해 지역구 조해진 국회의원을 만나 그동안 낙동강 강변여과수 사업 추진현황과 이번 예타통과에 따른 주민의 여론 및 동향을 설명하고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했다.

정부의 이번 사업은 지난해 6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을 조건부로 심의 의결한 바 있으며 낙동강유역 취수원 다변화를 통해 부산, 대구, 울산, 경북, 경남 등 낙동강유역 700만 주민의 먹는 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경남의 경우 합천 황강복류수 45만 톤과 창녕낙동강 강변여과수 45만 톤을 개발해 부산과 경남동부지역에 일평균 90만 톤을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