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과 원자력 환경공단 처분장(코라디움) 견학

[위클리서울=박미화 기자] 경북 경주시의회(의장 이철우)는 5일 전체의원이 월성원전, 원자력 환경공단 처분장(코라디움) 등을 방문하여 시설을 견학하고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전체의원이 월성원전, 원자력 환경공단 처분장(코라디움) 등을 방문 ⓒ위클리서울/경주시의회
전체의원이 월성원전, 원자력 환경공단 처분장(코라디움) 등을 방문 ⓒ위클리서울/경주시의회

이번 방문은 시의원들이 시설 견학을 통해 원전관련 이해를 돕고 현황을 점검하여 향후 의정활동에 활용하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먼저 의원들은 월성원전 홍보관을 방문하여 월성원전 전반에 관한 설명을 들은 후 사용후핵연료 저장조 보수 현장을 확인했다. 이후 전망대에서 맥스터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시설을 둘러보았다.

이날 오후에는 원자력 환경공단 처분장(코라디움)을 방문하여 소개 영상을 보고난 후 인수저장시설, 동굴처분관련시설 등을 둘러보며 현장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후 고준위방폐물 관리 정책의 기본계획, 특별법(안) 등에 대해 고준위추진단의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이철우 경주시의회 의장은 “경주의 주요한 현안 중 하나인 원전과 관련하여 제9대 경주시의회 의원들 모두 현장을 보며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서 뜻깊게 생각하고, 오늘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원전에 관한 의정활동에 중요한 밑바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경주시의회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