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지적 ‘BNK금융’ 조사 촉구, 국책은행 지방이전도 반발

금융노조 국책은행 지부 대표자 및 공공기관 노동조합의 대표자들이 6일 마포구청 대강당에서 전국 공공기관 노조 대표자 대회를 열고 있다. ⓒ위클리서울/금산노조
금융노조 국책은행 지부 대표자 및 공공기관 노동조합의 대표자들이 6일 마포구청 대강당에서 전국 공공기관 노조 대표자 대회를 열고 있다. ⓒ위클리서울/금산노조

[위클리서울=방석현 기자] 금융노조들의 대(對) 금융권 시위가 격해지고 있다.

금융산업노조 BNK지부는 18일 “책임경영 저버리는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에 대한 금융당국의 신속한 조사를 촉구한다”라며 “(김 회장은) 가족의 이익을 위한 부당한 거래를 자행했다는 구체적인 의혹이 제기된 만큼 소비자들에 대한 신뢰 및 공공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해당 사안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신속한 수사 착수를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감원 국정감사에서 여·야당 모두 김지완 회장의 자녀와 연관된 부당거래 의혹을 제기한 데 따라 이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요구다. 

한양증권과의 채권 몰아주기 의혹은 김 회장이 자녀가 재직 중인 한양증권에 그룹 채권을 몰아주기 했다는 것이 요지다. 이날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김 회장의 아들이 한양증권으로 이직한 후 한양증권의 BNK금융 발행 채권이 2019년 1000억 원에서 2022년 8월 1조 2000억 원까지 늘었다”라고 지적했다. 

계열사 간 부당거래 의혹도 제기됐다.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8년 BNK금융지주 계열사인 BNK자산운용이 P2P(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기업 투자 당시 해당 기업에 김 회장의 자녀가 영업이사로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투자가 연체돼 민원이 발생하자 또 다른 계열사인 BNK캐피탈을 동원해 우회지원 방식으로 연체대출채권을 사들였다는 것. 

BNK지부 관계자는 “금융소비자의 피와 땀이 스며든 자금으로 운영되는 자산운용사의 투자 시점부터 타 계열사를 동원한 자금 회수까지 일련의 과정에 지주 회장이 개입했다는 합리적인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만큼 BNK 금융은 부당거래 의혹을 철저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당국이 해당 경영진의 위법 행위와 유착 의혹의 사실여부를 철저하게 수사하도록 촉구하는 한편, 내년 3월이면 끝나는 김 회장의 임기를 겨냥해 친윤석열 정권 인사를 지주사 회장으로 꽂아 영향력을 행사하려 할 경우 그것 역시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BNK금융지주 관계자는 “국감에서 지적된 내용과 관련해 자체적으로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은행의 잇따른 점포 폐쇄와 국책은행의 지방이전 등에 대한 반발도 거세다.

금산노조는 지난 7일 “금융 공공성 사수와 금융 공공기관 탄압 중단, 국책은행 지방이전 저지를 위한 우리의 투쟁은 계속된다”라는 취지의 성명문을 발표했다.

금산노조는 “새 정부의 노조에 대한 적대감과 대화 거부, 우리가 요구했던 금융 공공성을 담보할 강제적 장치 마련이나 국책금융기관에 대한 탄압 중단, 단체교섭권 보장이 미완의 과제로 남았다”라며 “윤석열 정권은 금융, 노동, 공공정책은 물론 외교, 국방, 인사 등 국정의 모든 부문에서 국민이 정부를 걱정’하는 참담한 상황을 만들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효과도 명분도 없는 국책은행 지방이전 역시 중단할 의사도 전혀 없어 보이는 데다 국가적 이익과 경쟁력, 그리고 금융의 공공성을 짓밟는 윤석열 정부의 금융, 공공, 노동정책이 폐기되지 않는 한 우리는 한시도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더 큰 연대, 더 강한 금융산별’ 투쟁을 통해 금융 공공성 사수와 국책금융기관 탄압 중단, 국책은행 지방이전 반대 등 친자본 반노동 윤석열 정권에 대한 무한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