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이후 안전사회 다짐 무색, “수습 힘 모아야”

ⓒ위클리서울/ 김현수 객원기자

[위클리 서울=방석현 기자] 대규모 사상자를 낸 이태원 압사 사고에 시민단체들도 잇달아 애도를 표했다.

참여연대는 30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참사로 유명을 달리한 이들의 명복을 빌며, 황망하게 가족과 소중한 이들을 잃은 분들께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라며 “부상자들의 쾌유를 비롯, 참혹한 상황을 지켜봐야 했을 동료 시민들의 회복을 기원한다”라고 밝혔다.

핼러윈 행사 등으로 수많은 인파가 몰릴 것이 예상됐음에도 관리 인력 등 안전대책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아 참담한 사고로 이어진 점이 매우 안타깝다고 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사회로 가자는 우리 사회의 다짐이 무색한 상황이 참담하다는 것.

참여연대 관계자는 “정부와 서울시는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하고, 대규모 사망사고가 발생하게 된 원인 규명에 나서야 한다”라며 “다시 한번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라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생명안전시민넷)도 30일 “경쟁과 불안으로 가득한 사회에서 하루라도 해방되고자 축제 현장을 찾았을 시민 152명이 목숨을 잃고, 82명이 부상, 접수된 실종신고는 2640여 건에 달한다”라며 “부상자와 당일 현장에서 놀라고 공포스러웠을 분들도 치료와 치유가 잘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사망하거나 다친 분들의 가족과 연락이 빠르게 닿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유가족과 부상자의 가족들이 상황을 정확하게 전달받고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안정적인 공간과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위클리서울/ 김현수 객원기자

소방대와 경찰, 수습을 담당한 공무원과 의료진들이 애쓰고 있는 만큼 이들에게 적절한 휴식이 보장될 수 있도록 인력과 자원을 충분히 지원해 인도적 수습도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또 피해자들에 대해 함부로 말하거나 불확실한 정보가 확산되지 않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사고의 원인 파악과 책임자를 처벌하며,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는 과정도 매우 지난하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생명안전시민넷은 피해자의 인권이 지켜지고, 사고 이후 공동체가 회복되고 재발방지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시민과 함께 힘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1일 오전 6시 기준 이태원 압사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사망자 154명, 중상자 33명, 경상자 116명 등 총 303명이라고 밝혔다. 전날 오후 11시 기준 286명보다 늘어난 수치로 중상자는 36명에서 3명이 줄었으며, 경상자는 96명에서 10명 늘었다. 

언론 등에 따르면 29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일대에서 발생한 압사 사고는 가파르고 비좁은 골목에 엄청난 인원이 몰린 것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