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당 10포인트 적립 2000포인트 이상 현금 환급

[위클리서울=전두흥 기자] 경남 김해시(시장 홍태용)는 투명페트병 별도배출제 전면 시행에 따라 투명페트병 자동수거기를 4곳에 설치해 11월 1일 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자동수거기는 불암동행정복지센터, 활천동행정복지센터, 회현동행정복지센터, 내외동 거북공원 4곳에 각 1대씩 설치됐다.

 

김해시 불암동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모습. ⓒ위클리서울/김해시

생수, 음료가 담겼던 투명페트병의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라벨을 제거한 후 기계에 투입하면 페트병을 즉시 파쇄해 플라스틱 플레이크로 만든다.

이렇게 하면 부피가 15분의 1로 줄어 보관량이 늘고 저속 분쇄로 소음이 65dB 정도로 적다. 기기 1대당 페트병 수거용량은 1,000개 정도이다.

수거된 플라스틱 플레이크는 장섬유를 뽑을 수 있는 고품질 재생원료로 가공되어 의류, 신발, 가방 등 가치가 높은 재활용 제품으로 재탄생된다.

사용하려면 파워크러시 앱을 다운받아 회원 가입 후 투명페트병을 투입하면 개당 10포인트가 쌓이고 2000포인트 이상 쌓이게 되면 현금으로 환급된다. 비회원일 경우에도 전화번호 입력, 인증번호 입력 후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나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앱 다운로드와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와 이용이 가능하고 ios 이용자는 다음달 중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1월 한 달간 자동수거기 이용 안내 도우미가 평일 오전 10시부터 12시,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12시~14시 휴게시간 제외) 상주하고 있어 앱 다운로드 방법과 앱 사용법, 투명페트병 투입법 등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다.

홍태용 시장은 “투명페트병 자동수거기 설치로 환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재활용을 촉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길 기대한다”며 “탄소중립과 플라스틱 줄이기 운동에 많은 동참을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