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주 회장의 국가정상급 지도자 연달아 예방하며 영업맨 자처
올해 목표 1조 8000억 이미 돌파하며 하반기 추가 수주도 기대

[위클리서울=온라인뉴스팀] 대우건설이 상반기에만 2조 1100억 원이 넘는 수주실적을 기록하며 해외건설시장에서 눈부신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대우건설의 올해 연간 수주 목표인 1조 8000억 원을 훌쩍 넘는 수치로, 현재 하반기 수주가 예상되는 프로젝트를 감안하면 높은 수치의 초과 실적을 달성할 전망이다. 또한 비슷한 규모의 일부 동종사들이 5월말까지 1조가 안되는 수주를 기록한 점을 감안하면 국내 건설시장 침체를 대비한 대우건설의 해외 전략이 제대로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다.

대우건설은 올해 2월 나이지리아 ‘카두나 정유시설 긴급 보수 공사(Kaduna Refinery Quick Fix PJ)’를 약 7255억 원에 수주하였으며, 연이어 3월에도 리비아에서 약 1조 500억 원 규모의 패스트트랙 발전 공사 계약을 체결하며 1분기에만 1조 8000억 규모의 연간 수주 목표를 달성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여기에 지난 6월 26일 나이지리아 인도라마 비료공장 3호기를 약 3427억 원에 수주하며 상반기에만 2조 1182 억 원의 수주 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나이지리아 인도라마 비료공장 3호기는 대우건설이 이전 1,2호기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얻은 신뢰를 바탕으로 발주처로부터 수의계약 형태로 수주해 대우건설의 나이지리아 시장에서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인시켜주었다.

 

대우건설 정원주 회장이 지난 2월 오만 두쿰 정유시설 건설현장을 방문했다. ⓒ위클리서울/ 대우건설 

현재 대우건설이 수주를 추진하고 있는 해외 파이프라인을 감안하면 올해 누적 실적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대우건설이 중동지역 대표 거점시장으로 삼아 집중적으로 수주하고 있는 이라크 알포 신항만 건설공사 후속공사, 리비아 재건사업,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프로젝트에서 추가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중앙아시아의 신시장 개척을 통해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연내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대우건설의 해외 수주 성과에는 국내 건설시장의 침체를 예상하고 수십년간 쌓아온 경험을 토대로 거점국가의 중요 프로젝트에 공을 들인 수주 전략이 결실을 맺어가는 것으로 평가된다.

여기에 더해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은 지난해부터 나이지리아, 베트남, 필리핀,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의 정상급 지도자들을 연달아 예방하며 글로벌 수주 확대를 위해 직접 발로 뛰며 영업맨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올해도 지난달 오만 두쿰 정유시설 건설현장을 방문하여 중동시장 수주 전략을 직접 점검하고 현장 임직원을 격려했으며, 지난 5월에는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해 국가최고지도자 겸 인민의사회의장과 대통령을 잇따라 예방하고 MOU가 체결되어 있는 비료공장 건설사업에 대한 진행사항을 논의하고 현지에서 추진 중인 신도시 개발사업에 대한 참여의사를 전달한 바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러한 정원주 회장의 대외 활동이 해외 주요 정상급 지도자 및 사업 파트너 면담에서 회사의 신뢰도와 협상력을 강화시켜 신규 시장 개척 및 거점시장의 저변확대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대우건설 정원주 회장(오른쪽 두 번째)이 6월 경제사절단으로 베트남을 방문해 현지 신재생에너지기업 TTA와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위클리서울/ 대우건설 

급격한 금리인상과 물가 상승으로 인해 국내 건설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우건설은 해외시장 확대를 통해 사업포트폴리오를 다변화시키고 중장기 성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특히, 대우건설은 지난 1분기 부채비율 184.5%를 기록하며 지난해 말 199.1%에서 14.6%를 낮추는데 성공했다. 국내 건설시장의 불황을 대비하여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만들어가며 포트폴리오 변화를 통해 해외 시장 확대로 글로벌 건설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전략이 빛을 발하고 있는 것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금리와 원자재가격, 인건비 등의 급격한 인상으로 국내 건설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원주 회장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해외 수주에서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다양해진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거듭나며 글로벌 시장의 대표 건설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대우건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