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철 메리츠운용 부회장 선임 “ESG 등 고객 맞춤형 투자 적임자”  

왼쪽부터 김병철 메리츠자산운용 대표·곽봉석 DB금융투자 대표·장민영 IBK자산운용 부사장 ⓒ위클리서울/각사
왼쪽부터 김병철 메리츠자산운용 대표·곽봉석 DB금융투자 대표·장민영 IBK자산운용 부사장 ⓒ위클리서울/각사

[위클리서울=방석현 기자] 금융투자업계가 대표 등을 변경하며 인적쇄신에 나서고 있다.

메리츠자산운용은 13일 서울 북촌 본사에서 임시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고 신임 대표이사로 김병철 부회장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김 부회장은 1962년 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석사학위를 받았다. 1989년 동양증권에 입사해 23년간 채권운용팀장, 금융상품 운용팀장, IB(기업금융부문)본부장, FICC(채권·외환·상품) 본부장으로 일하면서 동양증권을 채권명가 반열에 올려놓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신한금융투자로 자리를 옮겨 신한금융그룹 최초 비은행 출신 GMS(고유자산운용)부문장으로 발탁돼 60조 원 규모의 그룹자금 운용을 지휘했으며 2019년 신한금융투자 대표이사로 선임되는 등 신한금융그룹내 두터운 신망을 받았던 인물이다.

채권운용, IB, 트레이딩, 자산관리 부분까지 핵심 업무를 고루 경험했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김 부회장은 “메리츠자산운용이 그간 실천해 온 장기투자철학을 더욱 계승 발전하고 여기에 기업지배구조 개선 및 지구온난화에 대응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투자, 글로벌 투자를 강화해 고객 연금자산의 수익률을 높이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 역량을 총 집중해 펀드 수익률 제고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종합자산운용회사로써 주식 운용뿐 아니라 채권 운용, 대체 투자 부분의 운용 역량을 강화해 고객의 다양한 투자욕구를 만족시켜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DB금융투자는 지난 3월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곽봉석 대표이사 사장을 신규 선입했다. 

곽 사장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 대한투자신탁을 거쳐 2005년 DB금융투자에 합류했다. 그는 2011년 프로젝트금융본부장을 거쳐 2019년 PF사업부 겸 IB사업부 총괄부사장을 역임했다. IB분야 전문가로 회사의 구조화금융 등 관련 사업 분야의 빠른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IBK자산운용의 경우 지난 5월 신임 부사장에 장민영 전(前) IBK기업은행 부행장을 선임한 상태다.

장 부사장은 1989년 기업은행 입행 이후, 자금운용부장, 자금부장, IBK경제연구소장, 리스크관리그룹 부행장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다. 

IBK자산운용은 장 부사장의 높은 금융시장 이해도 및 리스크 관련 풍부한 식견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투자솔루션 및 금융소비자보호에 앞장서는 선도 종합자산운용사로 도약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