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국민건강과 안전 뒷전 직무유기 중단 촉구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방석현 기자] “지금의 환경부 작태는 국민건강과 안전을 뒷전으로 내팽개치고 있는 것입니다.”  

종원 김 환경운동연합 활동가가 최근 기고를 통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낙동강 주변 공기 중 유해 남세균 독소가 검출됐음에도 불구하고 환경부는 낙동강네트워크·환경운동연합의 발표를 호도하고 있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21일 낙동강네트워크·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유해 남세균 독소가 낙동강 유역 공기 중은 물론 낙동강에서 3.7㎞ 떨어진 아파트 실내에서도 검출됐다는 점에서 국민건강과 안전이 우려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하지만 환경부는 “자체 조사에서는 공기 중 독성 물질이 검출된 적이 없었다”라며 환경단체 조사를 부정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

종원 김 활동가는 이에 대해 환경부가 국민건강과 안전을 뒷전으로 내팽개치고 있다고 했다. 

낙동강 주변 공기 중 유해 남세균 독소 검출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가 두 번째로 올해는 지난해보다 조사 기간을 늘렸고, 풍향과 풍속 측정까지 고려해 조사 지점도 낙동강 하류부터 상류인 영주댐까지 확대했다. 이를 통해 6월부터 10월까지 낙동강 유역 공기 중에서 녹조 독소가 검출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또 환경부가 매년 대규모로 창궐하는 녹조 현상을 두고도 ‘4대 강사업으로 수질과 생태계가 개선됐다는 말도 서슴지 않고 있다고 했다. 국민에게 신뢰를 줘야 하는 환경부가 되려 실례를 범하는 꼴이라는 지적이다. 2017년 진행된 4대 강 사업 때문에 현재 대규모 녹조가 창궐하고 있고, 그에 따라 사회재난이 벌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부는 무조건 부정만 하며 그에 따른 피해가 오로지 국민 몫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환경부가 녹조 문제에 대해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도 했다. 

종원 김 활동가는 “녹조가 에어로졸(액체 미립질) 형태로 주변으로 확산한다는 해외 연구 결과는 10여 년 전부터 넘쳐나고 있으며 공기 중 녹조 독소 노출에 따라 인체 급성 독성을 확인했다는 연구 논문도 있다”며 “녹조 독소가 미세먼지에서 검출됐고, 미세먼지 농도 증가의 원인이 된다는 해외 연구 결과도 있는 데다 둘 다 발암물질에 해당하지만, 환경부는 녹조 문제에 대해선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 정부의 환경부는 국민건강과 안전을 외면한 이명박 정부 때와 마찬가지로 ‘백해무익’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