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진 장관, 예비 교사들의 환경 인식 높일 것...

한화진 환경부 장관 ⓒ위클리서울/(사진=환경부 열린장관실)
한화진 환경부 장관 ⓒ위클리서울/(사진=환경부 열린장관실)

[위클리서울=정상훈 기자] 환경부가 국내 환경 교육 역량을 강화하는데 힘을 쏟기 위해 7개 대학과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환경부는 19일 오후 서울 중구에 위치한 엘더블유(LW)컨벤션센터에서 5개 교원양성대 및 2개 그린리더십 교과과정 운영대학과 '대학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환경부-대학 간 업무협약식'을 개최한다. 

7개 대학 중 5개 교원양성대는 경북대, 순천대, 청주교대, 춘천교대, 한국교원대이며, 2개 그린리더십 교과과정 운영대학은 고려대와 수원대가 참여한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환경부와 7개 대학 간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협업체계가 강화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지난 2021년 국교원대를 시작으로 교사의 꿈을 가진 대학생들의 환경 인식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 공을 들였다. 

이후 2022년에는 청주교대와 함께 전공·교양과목 내에 환경강좌 개설을 지원하는 등 예비교원 환경교육 역량 강화 과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지난해 3월에는 초·중학교 환경교육 의무화 시행을 계기로 보다 많은 예비 교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경북대, 순천대, 춘천교대를 지원사업 대상으로 추가 선정하기도 했다.  

협약의 내용을 보면 환경부와 대학 간 협업이 더욱 긴밀해 질 것으로 보인다. 향후 환경강좌의 질적 향상과 예비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최대한 협력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도 이들 대학과의 협업으로 뜻깊은 결실이 맺어지도록 지원을 다하겠다고 힘을 실었다. 

한 장관은 "경북대 등 5개 교원양성대학의 노력으로 학생들을 위해 내실있는 환경교육을 펼칠 훌륭한 교사들이 배출되고, 고려대와 수원대에서 운영하는 그린리더십 교과과정을 통해 사회 각계에서 녹색 전환을 이끌 인재들이 많이 양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