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 개최

한국경제인협회 ⓒ위클리서울/
김윤 K-ESG 얼라이언스 의장과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24일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제8차 K-ESG 얼라이언스'회의에 참석해 환담을 나누고 있다. ⓒ위클리서울/ 한국경제인협회

[위클리서울=이수경 기자] 지난해는 ESG 정보 공시부터 공급망 실사까지 ESG 관련 정책과 규제의 물결이 몰아쳤다.

국내 또한 ESG 공시 의무화와 관련해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2026년 이후로 그 시행이 미루어진 바 있다. 국회에서는 ESG 관련 여러 법안들도 발의중이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은 존재한다.

이와같이 기업경영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기업 입장에서 정보의 취사선택이 더욱 중요해졌다. 관련 정책과 규제가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24일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는 이날 FKI타워 컨퍼런스센터 3층에서 'ESG 정책 현황'을 주제로 '제8차 K-ESG 얼라이언스' 회의를 개최했다.

국내 최대기업인 삼성전자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등 40여 개 기업 들이 참석해 ESG 정책 향방에 귀를 귀울였다.

이날 회의에는 김병환 기획재정부 제1차관도 참석해 당국도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김윤 K-ESG 얼라이언스 의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우리 기업들은 그동안 자발적이며 적극적으로 ESG경영을 실천해왔다"며 "많은 기업들이 가치있는 ESG 정보에 목말라하고 있다"고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해 한경협이 매출 2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81%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자발적으로 발간할 정도이며, 92%의 기업이 ESG 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ESG 경영에도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인협회 ⓒ위클리서울/ 이주리 기자

한경협은 "그럼에도 유용한 ESG 정보를 취사선택하기가 어렵다는 반응도 적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초정 연사로 참석한 김병환 제1차관은 "최근 ESG 제도화 진행이 기업에 새로운 도전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탄소 감축과 더불어 일·가정이 조화를 이루는 근로환경 조성, 대·중소기업 간 ESG 경영 협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저탄소 핵심기술에 대한 세제 혜택 강화, 기후 대응 기금 등을 활용한 저탄소 공정혁신, 통합 고용세액공제 확대, 일·가정 양립 여건 조성 등 ESG 경영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윤태수 지속가능경제지원팀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ESG 인프라 고도화 방안, △공급망 실사 대응을 위한 기업 지원방안, △ESG 평가기관 가이던스, △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대응방안 등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외 ESG 확대 추세에 대응해 중소·중견기업 등의 적응을 돕기 위해 지속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장에서는 ESG 공시와 관련해, 국내 ESG 공시제도 시행 전 환경정보 공개제도 등 관련된 제도, 국제기준 등과 어떻게 연계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이 공유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경협은 “우리나라는 ESG공시제도 시행이 2026년 이후로 미루어졌지만, EU공급망 실사법 등 ESG 관련 새로운 제도 시행이 눈앞에 있는 시점인만큼, 우리 기업의 관심이 뜨거웠다”며, “앞으로도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