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예산 60억원 대비 5.5배 커져

ⓒ위클리서울/ 픽사베이

[위클리서울=이수경 기자] 온실가스 국제감축을 위해 정부가 관련 예산을 대폭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2024년 온실가스 국제감축 사업 공고를 내고 관련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온실가스 국제감축 사업은 정부가 국내 기업의 해외 온실가스 감축 사업 설비 투자를 지원하고, 향후 감축 실적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올해 지원 예산은 지난해 60억원에서 330억원으로 5.5배 급증한 가운데 사업 한 건당 최대 지원액도 작년의 30억원에서 60억원으로 두배 늘어났다.

해당 공고에 따르면, 정부는 해외에서 신재생에너지 설비 설치, 에너지 설비 고효율화 투자, 저탄소 설비 설치 등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에 사업비의 50%까지 지원하게 된다.

사업비를 지원받은 기업들은 향후 관련 사업을 통해 확보되는 온실가스 감축분으로 정부 지원금을 10년에 걸쳐 갚게 된다.

파리협정 제6조에 따르면 당사국 간 자발적 협력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시행해야 한다. 이와 같은 감축 실적을 상호 이전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에 활용할 수 있다.

일례로 한국 기업이 외국에서 탄소 감축이 가능한 신재생, 고효율, 저탄소 설비 투자를 했을 때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감축 실적을 해당국 간 협의를 통해 한국의 실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2018년 대비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40% 줄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감축량 2억9천100만t 중 국외 감축은 3천750만t으로 전체 감축 목표량의 약 13%를 차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지원 확대로 기업의 관심이 높아지는 점을 고려해 산업부는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이달 28일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관심 기업이 차질 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