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국가 안보 핑계 삼은 수출 방해에 ‘강력 조치 예고’

중국 전기차업체 비야디의 모델 '탕(Tang)'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중국 전기차업체 비야디의 모델 '탕(Tang)' ⓒ위클리서울/(사진=연합뉴스)

[위클리서울=정상훈 기자] 미국과 유럽연합(EU)이 값싼 중국산 전기차 수입 급증에 자국 업체들의 피해가 잇따른다며 제지에 나섰다.

미국 현지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공화당의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은 5일(현지시간) 중국산 자동차가 미국 시장에 범람하는 것을 막기 위해 수입 관세를 2만 달러(한화 2600만 원)를 인상하자고 제안했다. 값싼 중국산 전기차 수입 급증으로 자국의 생산업체와 근로자가 피해를 볼 수 있다는게 그 이유다.

특히 중국 자동차업체가 멕시코 등 다른 나라에서 생산한 차량에도 똑같이 관세를 물리고, 북미 자유무역 규정을 충족하는 전기차로 보조금 지급을 제한해야 한다고 덧붙혔다.

지난해 4분기 미국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전기차 판매량 1위에 오른 중국 비야디가 멕시코공장 설립을 추진 중인 사실이 확인되면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규제 강화 목소리가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백악관은 지난주 중국산 전기차 수입이 국가 안보의 위험을 초래하는지 조사에 나섰다. 이와 함께 해킹 우려가 제기된 중국산 커넥티드카의 미국 시장 진출을 제한할지에 대한 검토도 착수했다.

이에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미국이 국가 안보를 핑계로 중국 자동차의 정상적인 수출을 방해하고 있다”며 “필요할 경우 강력한 조치를 할 것”이라 경고했다.

또, 오는 11월 미 대선을 앞두고 조 바이든 대통령과 의회 양당 지도부는 중국산 전기차 수입 제한 조치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모습에 “자동차 산업 종사자들의 표심을 염두에 둔 것”이라 지적했다.

중국산 전기차 수입에 제동을 거는 것은 전년 동기 대비 수입률이 14% 증가한 EU도 마찬가지다. EU집행위원회에 따르면 “현 속도로 수입이 계속 늘어난다면 EU 전기차 업체들의 피해는 복구가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