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플랜트 노조 ‘공동 총파업 결의대회’ 현장

전국건설노조와 전국플랜트건설노조가 28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조합원 2000여명(주최측 추산, 경찰 추산 1천400명)이 모인 가운데 `2013 건설노동자 총파업 투쟁 선포 결의대회`를 열었다.

건설노조와 플랜트노조는 이날 결의대회에서 "건설·플랜트 노동자들은 장시간 중노동과 저임금, 상시적인 임금 체불과 늑장 지급에 시달리며 인간다운 삶을 살지 못하고 있다"며 "폭발, 추락, 질식 등의 위험을 안고 일하면서도 일반노동자가 누리는 4대 보험과 퇴직금 혜택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건설플랜트노조는 최근 사업장에서의 잇따른 현장폭력 사태에 대해 “더 이상 침묵으로 일관할 수가 없다”며 현장폭력 근절을 촉구했다. 이들은 “생계에 위협을 받는 일용직 건설플랜트노동자가 작업현장에서 동료로부터 폭력의 위협에 상시 시달리고 있다. 생명의 위협에 노출된다는 현실이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폭력으로 인해 노동자가 받게 될 정신적 충격, 물질적 피해, 가족이 겪게 되는 피해에 대해 결코 소홀히 다뤄져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건설플랜트노조는 또 지난 2012년 1월 14일 울산 SK에너지 공장에서의 집단폭력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10여차례 현장에서 발생된 폭력 사건들을 제시했다. 한국노총 한국건설플랜트노조 김택권 위원장은 “지난 2012년 1월 건설현장에 만연한 폭력과 조합원 개인의 자유로운 의사를 뛰어넘는 조직의 강제행위를 막기 위해 노조를 결성했다”며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전혀 개선되거나 (폭력행위)가 사라지지 않고 더욱더 심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폭행자 소속 사업주는 현장 폭력을 행사한 폭행자를 현장에서 추방해야 하고, 다시는 현장에 발을 딛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이어 “경찰, 노동부, 검찰 법원 사법당국은 솜방망이 처벌이 아닌 강력한 규제로 나서야 한다”며 “또 민주노총과 국민건설기능인노조도 복수노조시대, 공정한 조직경쟁을 통한 노조문화를 이어가야 한다”고 호소했다.






건설노조는 “특수고용노동자에 대한 노동기본권 및 산재보험 전면 적용을 요구한다”며 “체불과 관련해 정부는 지급보증 및 확인제도를 정착시키겠다고 하지만 정착이 요원하다. 투명한 건설현장, 적정임금(임대료)정착, 퇴직공제금 인상 및 현실화 등을 위해 건설기능인법이 조속히 실현돼야 한다”고 밝혔다.

두 노조는 이 같은 문제의 해결을 박근혜 정부에 촉구하면서 대정부 요구안을 발표했다. 요구안에는 ▲ 특수고용직 노동기본권 보장 및 산재 보험 전면 허용 ▲ 임금 지급 확인제 법제화 ▲ 건설현장의 포괄임금제 철폐 ▲ 산업재해 발생 시 원청의 책임강화 ▲ 퇴직공제 적용대상 확대 및 공제부금 인상 ▲ 건설기능인 종합 육성·지원책 마련 등 19가지 요구가 담겼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앞으로 건설·플랜트 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과 처우 개선을 위한 투쟁을 민주노총과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대해 광범위하게 전개할 계획"이라며 "대정부 요구안 쟁취를 위한 6월 총파업도 성공적으로 조직해 성사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조원들은 결의대회에 앞서 오후 1시 서울 종로 보신각 부근에 모여 1개 차로를 이용해 청계광장까지 행진했다. 행진 과정에서 경찰과의 충돌은 없었다. 그러나 행사를 마친 오후 5시께 조합원 1200여명이 4개조로 나눠 청와대 인근 인왕산과 북한산을 등반하려고 하면서 이를 막는 경찰과 가벼운 승강이가 벌어졌다. 조합원들은 오후 7시30분께 모두 자진 해산했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조합원들이 서울에 온 김에 청계광장과 가까운 산에 올라 서울 구경을 하자는 의견을 내 갑작스럽게 추진한 일"이라며 "다른 의도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sn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