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남수 소공연 본부장 “경유차 단종·LPG 보조금 종료, 현실과 괴리”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이호재 기자] 소상공인에게 LPG 트럭에 대한 보조금이 한동안 유지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본부장은 1일 이주환 국회의원 주재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온실가스 감축 위한 친환경 소형화물차 보급 추진 방안 정책 토론회'에서 “소상공인은 신차로 전기차나 기존 오래된 트럭을 계속 운행할 수밖에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소상공인에게 주행거리가 긴 경유 또는 LPG 구매할 수밖에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말 경유차는 단종되고 LPG 트럭 보조금도 종료될 예정인 만큼 현실과 괴리감이 있다는 지적이다.

차 본부장은 소상공인에겐 시간이 돈이기 때문에 충전 시간이 길고 접근 비용도 높은 전기 화물차 대신 LPG 화물차를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정비업계의 위기감도 심화되고 있다고 했다. 

정부가 내연기관은 퇴출하는 한편 무공해차를 100% 보급하겠다는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국내 자동차 시장 변화가 당초 예상보다 빨라지고 있는 만큼 15만 소상공인 정비업 종사자들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차 본부장은 미래차 시장에 기존 정비업계가 도산·폐업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안착하도록 중단기적으로 무공해차와 내연기관차가 공존할 수 있는 정책적 배려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무공해차 보급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도 관련 업계의 준비기간을 고려한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소형 전기화물차(1톤) 보급확대를 위한 개선점도 제시됐다. 현행 소형 전기화물차는 충전편의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개발된 차량이라는 지적이다.

박영신 한국자동차환경협회 사업본부장에 따르면 현재 소형 전기화물차는 모두 1톤으로 최근 출시된 전기승용차(77kWh)에 비해 약 20kWh 정도 작은 용량의 배터리(58kWh)가 탑재돼 있다. 이로 인해 1회 충전주행거리 또한 최근 출시된 전기승용차(450km)의 절반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기승용차의 경우 충전구가 차량 전면부 혹은 후면부에 있어 충전이 편리한 반면 소형 전기화물차는 차량의 측면부에 있다. 충전기에 최대한 근접하게 주차를 시도하다가 충전기 및 볼라드(보호기둥) 파손사고도 잇따르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한 시간 동안 최대 50kWh만 충전될 수 있도록 충전속도가 제한되어 있어, 40분 충전제한이 있는 환경부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는 경우 완충(100%)이 불가해 한 충전소에서 2회 충전하는 경우가 빈번하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