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당 지도부의 공천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공천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있어 대권 후보 경쟁을 둘러싼 논란거리로까지 확산될 전망이다.4.30 재보선 이후 당 장악력이 부쩍 높아진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의 발걸음이 더욱 빨라지고 있다. 이번 목표는 공천권이다.

공천심사위원회의 후보 결정에 당 지도부가 간섭하지 못했던 것을 고치겠다는 것이 박 대표의 의중이다.

힘들게 이기긴 했지만 텃밭이라고 자부해오던 경북 영천에서의 고전이 배경이다.

영천에서의 고전은 공천심사위가 독자적으로 추천한 후보의 지역인지도가 떨어졌기 때문이라는게 박근혜 대표의 생각이다.

하지만 선거 패전의 책임은 자신이 져야했기때문에 당시 재보선 유세 때 사실상 영천지역에 올인하는 상황이었다.

일은 공천심사위가 벌이고 책임은 지도부가 져야하는 상황을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공천심사위에 당 지도부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하고 운영위에서 후보심사가 거부될 경우 재심사는 공천심사위가 아닌 다른 기구로 맡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공천심사에 자동참여하는 시도당위원장들은 자신의 시도 공천에만 관여할 수 있도록 권한을 대폭 축소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은 이같은 밑그림에따라 세부방안을 조만간 마련해 올 10월 재보선에 대비한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이같은 방안은 박근혜 대표의 권한을 대폭 강화하는 것이다. 사당화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더욱이 대권후보를 둘러싼 당내 경쟁이 점차 가열돼가는 상황에서 나온 결정이어서 앞으로 당내 논란으로까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ws>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