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지.학군.편의시설 잘 갖춘 지역 아파트 좋아, 전입신고.확정일자 받아야 경매시 보증금 보호 가능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오고 있다. 날씨가 푸근해 지면서 신혼부부나 직장인들이 전셋집을 구하는 수요가 늘고 있다.

전세시장도 매매시장과 마찬가지로 사려는 사람이 많은 단지가 좋다. 전셋집에 살다가 집을 구매하거나 직장문제로 이사를 가려고 할 때 집을 내놨지만 들어올 사람이 없어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대단지, 학군, 편의시설 등이 잘 갖춰진 곳이라면 안심하고 전세계약을 해도 좋을 것이다.

봄 이사철을 맞아 3월 입주되는 새 아파트 중 유망 입주 단지를 알아본다.

▲서울.수도권=서대문구 천연동 천연뜨란채는 서대문가 천연동 120번지 일대에 위치하고 총1008가구의 대단지이며, 12~34평형의 대한주택공사가 시공한 아파트이다(12평은 임대아파트).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에서 도보로 7분거리, 5호선 서대문역에서 도보로 7분거리이고 교육시설로 금화초교, 추계초교, 독립문초교, 미동초교, 중앙여중, 대신중, 인창중, 정란여자상고, 이화여자외고, 대신고, 인창고 등이 있다. 편의시설로는 영천시장, 강북삼성병원, 적십자병원, 독립문공원 등이 있다.

용인 계룡리슈빌은 용인시 동백동 C4-1블럭에 위치하고 30-34평형 총 567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동백1차 동시분양분으로 한국민속촌, 에버랜드, 호암미술관 등의 편의시설이 있다.

용인시 모아미래도는 용인시 동백동 C3-1, C3-2블럭에 위치하고 총 1174가구이며 24평형의 임대아파트이다. 동막초교, 동막중, 동백고 등이 있고 편의시설로는 롯데백화점, 까르푸, 월마트, 한성컨트리클럽, 향린동산, 광교산, 서울대학병원, 차병원 등이 있다.

용인 동일하이빌은 용인시 동백동 C7-1블럭에 위치하고 34, 43평형 총 734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교통시설로는 용인경전철 어정역(2009년 6월 예정)이 차량으로 3분 거리이고 편의시설로는 용인에버랜드, 한국민속촌 등이 있다.

의정부 한일유앤아이는 의정부시 신곡동 393번지 일대에 위치하고 20-33평형 700가구로 구성되어 있는 신곡동 주공재건축 아파트 이다.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에서 차량으로 5분 거리이고 신곡초교, 동오초교, 경의초교, 금오여중, 금오여고, 영석고 등의 교육시설이 있다.  편의시설로는 삼성홈플러스, 롯데마트, 하이마트, 해태프라자. 백병원, 의정부성모병원 등이 있다.

▲지방=부산 더샵센텀파크2차는 해운대구 재송동 센텀시티내 2블럭에 위치하고 34, 40, 51평형 총 998가구. 부산 지하철 2호선 센텀시티역에서 도보로 10분거리이고 교육시설로는 해강초교, 부경대, 경성대, 동명정보대 등이 있다. 삼성홈플러스, 해운대, 올림픽공원, 요트경기장, 시립미술관 등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충남 아산 현대홈타운은 아산시 온천동 산18-1번지 일대에 위치하고 34, 47평형 533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권곡초교, 중앙초교, 온천초교, 온양중, 아산고, 온양한올고, 온양용화고, 온양여고 등의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편의시설로는 아산시청, 중앙시장, 아산우체국, 온양동사무소, 온양고속버스터미널, 메디칼센타, 보건소, 아산병원 등이 있다.

대전 호반리젠시빌은 유성구 노은동 2지구 8블럭에 위치하고 43, 53, 63평형 607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시설로는 반석초교, 외삼중, 유성중, 유성고, 반석고 등이 있고 편의시설로는 노은농수산물시장. 선사공원, 대전월드컵경기장 등이 있다.

대전 파밀리에는 유성구 관평동 테크노밸리 택지개발 5블럭에 위치하고 29-45평형 총922가구. 교육시설로는 대덕초교, 보덕초교, 송강초교, 송강중, 대덕중, 대덕고, 중일고 등이 있고 편의시설로는 롯데백화점, 뉴코아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삼성홈플러스, 월마트, 엑스포과학공원, 대전월드컵경기장 등이 있다.

강원 강릉 이안강릉타운은 강릉시 입암동 268번지 일대에 위치하고 총914가구, 34, 45, 57평형의 대우자판건설이 시공한 아파트이다. 강릉역이 차량으로 5~7분거리이고 교육시설로는 남강초교, 중앙초교, 성덕초교, 강릉중, 강릉고, 경포여중, 강릉여고 등이 있고 편의시설로는 원마트, 이마트, 포남시영동쇼핑매장, 노암우체국 등이 있다.

▲전세집 구입시 주의할점=전세집을 구입할 때 관리가 잘된 집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 집수리는 세입자의 잘못이 아니라면 집주인이 고쳐줘야 하지만 하나하나 신경 쓰고 연락해야하고 수리비 청구하는 일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처음부터 깨끗한 집을 고르는 것이 좋고 아니면 아예 새집을 알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계약 할 때는 반드시 등기부등본을 확인해 근저당권이나 가압류가 있는지 꼼꼼히 살피고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마음에 들더라도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등기 할 수 있으면 등기를 설정하고 등기가 어려우면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아 두어야, 나중에 문제가 생겨 경매로 넘어가더라도 보증금을 보호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