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년, 2010 지방선거 최종편 - 5대 관전포인트

2010년 6월 2일 치러지는 지방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지지율 하락으로 시름이 깊은 한나라당과 청와대는 내년 지방선거에서마저 패할 경우 급격한 `레임덕`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1년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판세를 벌써부터 점치기는 힘들지만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새롭게 불기 시작한 `노풍`과 신공안정국, 한나라당 내 친이계와 친박진영 대립 등이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번 호에선 지방선거 전망 마지막 편으로 전국 판도를 가를 5대 주요 변수를 집중 점검했다.







■ 친노 인사들의 활약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정국은 180도 달라졌다는 게 정치권의 주된 평가다. 4월 재보선 당선 이후 재활의 날갯짓을 하던 정동영 의원까지 몸을 움추렸을 정도다. 정치권에서 `노풍`의 변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내년 지방선거가 노 전 대통령 서거 1주기와 겹치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의 한 관계자는 "여의도에서 선거에서 만큼은 박근혜 전 대표의 `박풍`이 부인할 수 없는 위력임에 틀림없다. 간접적일지라도 패했던 것은 2002년 `노풍`에 밀린 대선이 유일했다"면서 "탄핵 역풍의 위기에서 침몰 위기에 몰렸던 한나라당이 구사일생으로 살아난 것도 박 전 대표가 없었더라면 불가능했지만 노 전 대통령은 더 강적이었다"고 말했다.

현재 친노 그룹 일각에서 연내 신당설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해찬 전 총리 등 핵심 인사들은 부정적인 견해를 표출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적자로 불리는 유시민 전 장관은 당분간 이와 관련된 의사는 표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민주당에선 친노 인사들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가 적지 않다. 구체적으론 서울 유 전 장관, 경기 한명숙 전 총리, 부산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 경남 김두관 전 행자부 장관 카드가 거론되고 있다. 유 전 장관의 경우 총선에서 출마했던 대구행이 점쳐지고 있기도 하다.

■ MB `근원적 처방`의 성패 여부

이명박 대통령은 쇠고기 수입 파동에 이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지지율이 급락하자 `근원적 처방`을 언급하며 특단의 카드를 꺼내들 것임을 암시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충청권 출신의 천성관, 백용호 카드가 사정기관의 수장으로 임명됐다.

하지만 천성관 검찰총장 내정자가 `비리 백화점`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자진사퇴하며 특단의 카드는 초반부터 김새기 시작했다는 게 여권 내 분위기다.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강행은 여기에 역풍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지 않다.

민주당 내 관계자는 "여권이 이판사판 가자는 걸로 분위기를 모은 것 같다"면서 "어차피 떨어진 지지율을 보수층 결집으로 기본만 지키려는 전략인데 자승자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7월말 휴가 이후 꺼내들 청와대 개편 및 내각 구상이 변수가 될 전망이지만 한나라당 내에서도 회의론이 적지 않다. 한 당직자는 "미디어법 강행 의지를 보면 개각이나 개편 결과에 자신이 없다는 것 아니냐. 이번처럼 밀어붙이는 것 외에는 현재로선 답이 없다"고 말했다.

■ 정동영 대 정세균 `민주당 내분`

평소 온건한 이미지였던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상반기를 거치며 최소한 이런 이미지 탈피엔 성공했다.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직권 상정엔 의원직까지 걸었을 정도다. 한편에선 이런 정치적 모험엔 지역 라이벌인 정동영 의원이 자리하고 있다는 분석도 없지 않다.

정 의원은 열린우리당 의장 시절부터 `실용노선`을 앞세우며 친노그룹을 비롯 유 전 장관측과 지속적으로 갈등을 빚어 왔다. 4월 재보선 이후 민주당 내 친정그룹은 정 의원의 복귀 당위성을 끊임없이 주장하며 정 대표 체제를 흔들었다.

이런 상황에서 정 대표의 선택은 `선명성` 강조와 `야성` 회복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었다. 여권의 미디어법 강행 이후 정 대표의 결단이 국민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느냐는 향후 정국을 가르는 주요 변수로 등장할 전망이다. 정 의원을 지지하는 무소속 후보들이 약진할 경우 민주당으로선 또 한 번의 위기에 직면할 우려도 없지 않다.

■ 캐스팅보트 충청권의 `민심`

한나라당의 텃밭인 영남, 민주당에 절대적인 지지를 보냈던 호남에 비해 충청은 중요한 선거마다 캐스팅보트를 쥐어왔다. 최근 들어선 자유선진당, 한나라당, 민주당 3당이 충남과 충북을 3등분하는 형태로 선거 결과가 이어져왔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DJP 연합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행정수도 이전` 공약이 보수 색채가 강했던 충청 지역에 상당한 효과를 발휘했지만 두 변수가 사라진 이후 절대 강자가 없는 곳이다.

이 대통령이 최근 인선에서 충청권 인사를 중용하는 것도 주목할 만 하다. 사정기관의 수장에 이어 총리까지 충청권 인사로 채워질 경우 여당이 정치적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와 총리설이 나돌았던 심대평 대표의 결단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 `선거의 여인` 박근혜

박근혜 전 대표의 영향력은 한나라당 뿐 아니라 정치권에서도 손꼽을 정도다. 특히 선거 때마다 보여주는 박 전 대표의 위상은 비교 상대를 찾기 힘들 정도다. 지난 총선과 재보선에서도 한나라당 후보가 친박 성향의 무소속 후보에게 패한 곳이 적지 않다.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여당 내 공천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경우 박 전 대표를 앞세운 무소속 후보가 대거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서 교묘한 줄타기를 했던 박 전 대표가 어느 쪽 손을 들어줄지 귀추가 주목된다. 시기 상 박 전 대표의 `독자 행보` 가능성도 이전보다는 높아졌다.

오진석 기자 ojster74@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