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집권 지자체, 용역깡패 동원 논란

대선을 두 달 앞둔 시점에서 민주통합당이 집권하는 일부 지자체에서 용역깡패를 동원한 노점상 단속이 진행돼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노점상전국연합(민주노련)은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 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서울 도봉구청, 경기도 시흥시, 안산시, 부천시 노점상 탄압을 민주당 중앙당 차원에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련 집행부는 이날 민주당사에서 이용득 민주당 최고위원(문재인 캠프 노동위원장) 등과 면담하고 용역투입 중단 조치를 요구했으나, 민주당이 난색을 표해 한때 당사 입구에서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민주당은 21일까지 해당 지자체 등과 협의해 민주노련에 답변을 주기로 했다.





이날 집회에서 김영진 민주노련 위원장은 “민주당이 벌써 정권을 잡았다고 착각하는 것 같다”며 “군사정부 때도 대선을 앞 둔 상황에선 단속완화나 유예를 했는데 민주당 지자체장들은 기초질서 확립 생색을 내려고 하는지 단속을 더 심하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영진 위원장은 “웬만하면 새누리당을 도와주는 것 같아 문재인 후보는 비판하지 않으려 했지만, 민주당 행태가 심해 당사까지 왔다”며 “민주당은 노동현장 용역깡패만 문제고, 노점상 단속 용역깡패 투입은 괜찮다고 보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후보는 사람이 우선이라면 민주당 공천을 받은 지자체장들의 노점상 탄압을 중단시켜야 한다”며 “민주당 지자체장들이 유신공주의 집권을 도와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윤영 빈곤사회연대 사무국장도 “관공서에서 몇억씩 투입해 용역깡패를 사들이고 있는 곳이 민주당 지자체들”이라며 “빈민을 위한다며 가난한 집 찾아가 빨래나 해주고, 수해지역 그릇이나 닦아주라고 대통령을 뽑는 게 아니다. 이런 일이 생기면 대책을 세우라고 대통령을 뽑는 것이다. 문재인은 이 상태로 절대 대통령 될 수 없다”고 비난했다.

민주노련은 이날 민주당에 ▲현행 노점상 처벌 조항 유예‧완화 ▲민주통합당 소속 지자체에서 추진 중인 노점관리대책 중단 ▲경비업법 개정 ▲행정대집행법 개정 등을 장기적 대책으로 요구했다. 한편 문재인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동묘 파출소 인근 쪽방촌을 방문하고 빈곤문제 해결을 강조하는 등 서민행보를 이어갔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