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앞둔 수요집회 현장

3.1절을 이틀 앞둔 27일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제 1063차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가 열렸다. 위안부 피해자 중 한 명인 김복동 할머니가 함께한 이날 집회에는 위안부 문제 관련 인권단체들을 비롯해 청소년 역사, 교육 단체 등이 함께해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정부의 사과와 배상을 촉구했다.




김복동 할머니는 “3.1절은 일제치하 우리 민족이 공식적으로 일본에 대항한 첫 번째 운동”이라며 “선조들은 그렇게 치열하게 독립운동을 하며 싸워왔다. 앞으로 이 땅을 이끌어갈 청년들도 이런 정신을 본받아 떳떳하게 살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할머니는 이어 “일본 정부가 대한민국의 공휴일인 3.1절마저 부정하지는 못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국민들과 위안부들에게 공식적이 사죄를 하라”고 촉구했다.

위안부 피해자 비하 발언을 한 일본 우익과 이를 규탄하기 위해 연 집회를 방해한 일본 경찰에 대해서도 “망언과 시민운동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대협 윤미향 대표는 “일본 우익들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폄하는 망언을 반복하고 있고, 경찰권력은 이를 이용해 평화를 만들려는 시민운동을 탄압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정대협에 따르면 김복동 할머니와 일본 시민단체 ‘일본군 위안부 문제 간사이 네트워크’는 지난해 9월 “위안부라는 사람들이 군에게 폭행, 협박을 당해 끌려왔다는 증거가 없다”는 발언을 한 하시모토 오사카 시장에게 항의하기 위해 일본에서 집회를 열었다.

그런데 집회 후 6개월이 지난 2월 ‘재일동포의 특권을 허락하지 않는 시민 모임’이 “집회에서 다쳤다”며 경찰에 신고를 했고, 일본 경찰은 ‘간사이 네트워크’ 사무실을 비롯해 활동가 자택 등 7개 가택에 대한 수색을 강행하는 한편 활동가 4명을 체포하겠다고 나선 것.



이와 관련 윤 대표는 “일본 경찰이 집회 당시 상해를 입을만한 물리적 충돌이 없었음에도 인권활동가의 사무실과 가택 등을 압수수색 한 것은 명백한 탄압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일본정부는 여전히 군사동맹과 자위권 강화를 내세우며 침략전쟁 당시 자행한 위안부 범죄를 부정하고 있다”며 “이런 일본 정부의 태도가 우익세력의 망언과 만행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국 정부에 대해서도 “일본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같은 망언과 만행에 강력히 대처해야 한다”며 “일본정부가 피해자들에게 져야 할 법적책임도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