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케 류노스케 지음/ 21세기북스





바쁜 하루를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너나 할 것 없이 누구나 고민 상자를 하나씩 가지고 있다. 그것도 다종다양한 고민들이 꽉꽉 들어찬 고민 상자이다. 누구나 한 번쯤 했을 법한 사소한 고민이든, 그동안 아무에게도 털어놓을 수 없었던 무거운 고민이든, 사람들의 머릿속은 갖가지 고민으로 폭발할 지경이다. 이런 현상은 베스트셀러 『생각 버리기 연습』, 『화내지 않는 연습』 등의 저자이자 명상법, 마음 수련 강좌로 대중의 폭발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코이케 류노스케 스님의 웹사이트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코이케 스님이 운영하는 ‘가출공간’이란 웹사이트의 한쪽 구석에는 ‘쓰쿠요미지 서당’이라는 코너가 있는데, 스님은 지금까지 이 코너를 통해 자신의 고민을 솔직하게 털어놓는 많은 사람들과 방대한 문답을 주고받아 왔다.

여기에 게재된 수많은 문답 중에서 100개의 고민을 선별하여 도마 위에 올린 책이 바로 이번에 발간된 『마음 공부』(21세기북스)이다. 스님이 척척 내놓는 해답들을 보고 있으면, 아무리 특별하고 어려운 고민이라 해도 실제로는 비슷한 문제를 그저 형태만 바꾸어 되풀이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귀중한 깨달음을 얻게 된다. 또한 스님이 인생의 수많은 고민들을 손쉽게 해결하는 것을 보고서 ‘뭐야. 내 고민 역시 고민 선반에 진열된 여러 가지 고민거리 중 하나에 불과했잖아’라며 마음이 가벼워질 것이다.

사소하지만 끊어내기 힘든 일상의 사소한 습관부터 골치 아픈 인간관계, 직장이나 생계와 관련되어 옴짝달싹할 수 없는 일, 소중한 사람과의 연애나 결혼, ‘지금’에 집중하기 위한 삶의 방식, 그리고 읽다 보면 웃음이 나오는 재미있고 소박한 질문까지, 『마음 공부』는 독자들의 질문을 총 여섯 개 파트로 나누어 차근차근 답하고 있다. 코이케 스님에게 상담을 받으며 때로는 진지하게, 때로는 유머러스하게, 때로는 따끔하게 질문들을 해결해 나가다 보면, 더 이상 쓸데없는 고민으로 인생을 낭비하는 일 없이 오직 ‘지금’에 집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마음 공부』를 통해 복잡한 고민들의 실체를 꿰뚫어 보고, 잠재의식 속에서 메아리처럼 울리는 집착을 벗어던져 고민 상자를 깨끗이 비워보자. 이 책은 삶의 의욕을 떨어뜨리는 거북한 고민 때문에 괴로워하는 현대인들에게 혜안과 탈출구를 제시하는 고마운 책이 될 것이다.


정리 이주리 기자 juyu22@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