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특사파견 촉구 긴급 기자회견

북한의 미사일발사 예고, 개성공단 잠정중단 통보 등으로 남북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이에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연대체인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이 9일 광화문광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은 “개성공단은 남북 경제협력의 상징이요, 이명박 정부 시절 남북관계 악화 속에서도 마지막까지 남은 남북 화해협력의 마지노선”이라며 “개성공단은 남북이 서로가 가진 것을 내놓고 서로에게 필요한 것들을 주고 받는 등 10·4 선언에서 합의한 유무상통의 원리를 구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야권과 시민사회와 벌써 여러 차례 대북특사파견을 공식 제안했고, 이번 주가 지나면 아니 당장 내일이면 기회가 사라질지도 모른다”며 박근혜 대통령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대통령이라면 국민을 안심시키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며 “더구나 박 대통령은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독대한 경험도 있는데 특사를 못 보낼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했다. 이들은 이어 “야권과 시민사회는 전쟁을 막고 평화를 지키는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시민사회와 종교계 선생님들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개성공단 잠정중단 사태가 ‘일부 보수언론들의 보도 탓’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는 “개성공단 잠정 중단 사태에서 우리는 심각한 교훈을 찾아야 한다”며 “애초 전쟁 위기가 심각한 와중에도 개성공단이 정상 가동됐으나, 일부 보수언론들이 개성공단은 북의 외화벌이 창구라 손을 못댈 것이라 보도한 후 정부가 ‘인질사태’니 ‘구출작전’이니 하면서 사태를 악화시켜 문제가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만약 개성공단이 폐쇄된다면 남북관계의 화해와 협력은 작은 불씨마저 완전히 사라지고, 대결과 전쟁만이 남는다”며 “북한은 지난주 외국 공관들에 철수를 권고했고, 국내 거주 외국인들의 대피 계획을 세우는 나라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