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오는 2월 중순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제의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행사 일정을 다음달 17일부터 22일까지 갖자고 27일 북한에게 제안했다. 김의도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대한적십자사 총재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서 설 계기 이산가족상봉에 대한 우리측 입장을 북한 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대한적십자사(총재 유중근)가 북한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위원장 강수린) 앞으로 보낸 통지문에는 "북한 측이 지난 1월 6일 우리 측에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 제안에 호응한 데에 대해서 환영한다"며 "이산가족들의 염원을 고려하여 오는 2월 17일부터 2월 22일까지 5박 6일 동안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이와 관련한 실무협의를 오는 29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하자고 제의했다. 김의도 대변인은 "북한 측이 우리 측의 제의에 긍정적으로 호응해 나오기를 바라며, 이번 이산가족 상봉이 원활하게 진행되어 남북 관계의 새로운 계기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북측에 이산가족 상봉행사 일정을 다음달 17일부터 22일까지로 제안한 것은 약 2주간의 준비기간과 광명성절(2.16), 다음달 말 시작될 것으로 알려진 키 리졸브-독수리 한.미 연합군사연습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산가족 상봉규모는 지난해 추석 계기 이산가족상봉 협의당시 합의에 따라 남북 각각 100명으로 당시 대상자를 그대로 이어갈 예정이다. 우리측 1차 상봉 대상자 중 99명이 상봉에 응했다. 오는 29일 남북 실무접촉에서는 상봉행사 규모와 함께, 숙소문제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북측은 우리측 이산가족 대상자들의 숙소로 현대 생활관과 해금강 호텔을 제안했지만, 남측은 기존 관례에 따라 금강산 호텔, 외금강 호텔을 고수해왔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6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북측에 설 계기 이산가족상봉을 제의했으나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은 9일 통일부에 통지문을 보내 "남측에서 전쟁연습이 그칠 사이없이 계속되고 곧 대규모 합동군사연습이 벌어지겠는데 총포탄이 오가는 속에서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을 마음편히 할 수 있겠는가"라며 일단 거부했다.

이에 정부는 북측 신년사에서 밝힌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 마련`이 `진정성이 없다`는 입장을 거듭 지적했다. 게다가 북한 국방위원회의 중대제안, 공개서한 등에 대해 `위장평화공세`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이산가족상봉행사 재개에 북한이 전제조건 없이 즉각 호응해야 할 것"이라며 "약속을 지키며 남북간 신뢰가 쌓인다면, 어떠한 문제도 논의하지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이산가족상봉 재개를 촉구한 바 있다.

한편 북한은 설 이후 이산가족상봉 행사를 갖자고 지난 24일 오후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통지문을 보낸 바 있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가 대한적십자사 앞으로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이미 적십자실무접촉에서 합의한 대로 금강산에서 진행하되, 날짜는 준비기간을 고려하여 설이 지나 날씨가 풀린 다음 귀측(남측)이 편리한대로 진행할 것"을 제의했다. 또한 기타 문제는 판문점 적십자 연락채널을 통해 협의할 것을 통보해 왔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