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크리스토프 아놀드 지음/ 원마루 옮김/ 포이에마











“나이 드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국제적인 기독교 공동체 부르더호프의 목사이자 저명한 저자이며 평화운동가인 요한 크리스토프 아놀드가 노년을 앞둔 그리스도인들에게 전하는 지혜와 용기, 희망의 메시지. 노년에 겪게 되는 상실, 외로움, 용서, 작별, 죽음의 문제를 다양한 인물들의 실제 이야기를 통해 감동적으로 풀어냈다.

다가오는 노년의 시간이 두려운 사람들, 노년에 겪는 어려움 때문에 낙심해 있는 노인들, 그리고 그들을 돌보는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삶의 지혜가 가득하다. 본인 역시 일흔이 넘은 나이이지만 자신이 늙어가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싫어서 ‘나이 듦’에 관한 책을 써달라는 요청을 받고도 한동안 망설였다는 저자는 자신과 주변 사람들이 노년에 부딪힌 현실적인 문제와 이를 극복해가는 이야기를 담백하게 그려낸다.

몸에서는 힘이 빠지고 정신은 쇠퇴하고, 과거에 대한 후회가 몰려오고,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만 살 수 있는 것이 노년의 삶이지만,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있으면 그 속에서도 얼마든지 내면의 평화와 기쁨, 인생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방법이 있음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저자는 관대한 마음으로 주변 사람들에 대한 사랑을 키워나가면 노년의 삶이 훨씬 더 풍요로워진다고 말하며, 나이 든다는 사실에 절망하고 스스로 만든 감옥에 자신을 가둘 필요가 없다고 권면한다. 수많은 대중 매체가 전후 베이비붐 세대의 노령화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 달리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사랑에 바탕을 둔 성경적인 메시지로 남은 인생 여정을 아름답게 마무리할 길을 안내하는 책이다.

독자들은 이 책에서 만나는 다양한 인물의 이야기를 통해 반드시 위대한 영적 지도자만 인생을 이해하는 깊은 혜안과 통찰을 얻는 것이 아니라 인생이라는 순례의 길을 걸어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나이가 주는 아름다운 지혜를 선물로 받는다는 사실에 감탄하며 용기와 희망으로 가슴이 벅차오를 것이다.

정리 이주리 기자 juyu22@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