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1000명 노조 가입 목전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 하청 노동자들의 노동조합 가입이 이어지고 있다. 1000명 가입을 목전에 두고 있어 재벌 통신기업을 상대로 한 거대 노조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10일 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통신·케이블방송 공공성 보장과 비정규직 노동인권 보장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노총 서울본부 희망연대노조 산하에 SK브로드밴드 비정규직지부와 LG유플러스 비정규직지부가 결성됐다”고 밝혔다.

이날 회견에는 양 지부를 책임지게 될 이경재(39) SK브로드밴드지부장과 김상현(39) LG유플러스지부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하루 10시간이 넘는 노동에도 법정 수당을 제대로 받지 못했으며, 불법적인 임금 차감과 가로채기가 비일비재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인정사정없는 쥐어짜기식 영업 강요와 대가 없는 노동을 더는 견딜 수 없어 노조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희망연대노조는 이날 양 지부 노동자 현황 및 실태 자료를 공개하며 “두 통신기업에서 서비스 개통·철거·수리를 맡고 있는 하청 노동자들은 정상적인 휴일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살인적인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하루 평균 10시간 이상 일하고, 토요일과 공휴일에도 정상 근무를 하며, 일요일에도 당직 근무를 월 1~2회 편성해 월 평균 휴일이 2~3일에 그친다”며 “1주일 평균 근무시간이 60~70시간에 이른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시간외수당 등 법정 수당을 주는 곳은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개별 법인인 각 센터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장시간 노동의 대가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상당수 노동자가 4대 보험을 일절 적용받지 못하고 있으며 업무에 필요한 유류비, 통신 요금, 자재 구입비, 명찰·명함 제작 비용 등도 하청 노동자들이 자비로 부담하고 있는 상황. 악성 민원에 따라 원청(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이 각 센터(하청업체)의 평가 등급을 낮게 하면 해당 기사의 월급을 차감되는 일도 일반적이다.

김상현 지부장은 “기사 명함을 가진 고객이 기사에게 직접 전화를 걸었는데 연결이 되지 않아 콜센터로 전화를 걸면 VOC를 먹는다”며 “심한 센터는 월급에서 VOC를 먹거나 영업 실적에 미달하면 월급에서 5~10만 원씩 차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노동자들이 매달 부당하게 부담하고 있거나 삭감당하고 있는 금액 수준은 월 70~90만 원이 수준에 이른다. 김 지부장은 “그 결과 두 업체 서비스센터 노동자들의 실제 임금 수준은 월 200만 원이 채 되지 않는다”며 “이것이 창조 경제의 중심이라는 통신업종에서, 그것도 재계 서열 3위와 4위라는 SK와 LG 그룹의 소속 소속 계열사 내 고객서비스센터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김 지부장은 “이와 같은 열악한 노동 조건이 만들어진 데에는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가 설계해놓은 다단계 하청구조가 있다”며 “실제 사용주가 누구인지 알 수조차 없을 정도로 복잡하게 짜인 고용구조 속에서 누구도 사용자로서의 책임을 제대로 지고 있지 않다”는 지적했다.

이들은 ‘행복기사’라고 부르는 SK브로드밴드의 하청 노동자들은 전국 4만5000명 수준일 것으로 보고 있다. 김진억 희망연대노조 국장은 “현재 노조 가입자는 수백 명 수준이며 곧 1000명을 넘어설 것"이라며 ”하루에도 수십 명 씩 가입하고 있는 터라 지금 현재 몇 명이라고 특정해 말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한편 SK브로드밴드 측은 “각 하청업체는 독립적인 법인으로 SK브로드밴드가 인사나 노무 관리에 관여하지도 않고 법적으로 관여할 수도 없다”며 “따라서 센터장의 실시간 보고도 없었다. 독립 법인에 관여하면 센터장이 가만 있겠나”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 측은 “아직 상황을 검토하는 단계다. 다만 하청업체는 LG유플러스와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