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시민단체 참석한 수요집회 현장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길원옥·이용수 할머니와 시민 300명(경찰 추산)이 자리한 가운데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주최로 1162차 수요집회가 열렸다.

집회에는 일본군 위안부·노예·고문 피해자 권익을 위한 단체인 네덜란드의 `일본의 도의적 책임을 묻는 재단`(Stichting Japanse Ereschulden Foundation of Japanese Honorary Debts)`의 브리짓 반 하더 대표가 참석했다.




그는 "2차 대전 당시 일본이 현재의 인도네시아를 점령했을 때 내 어머니를 포함한 네덜란드인들은 성노예와 고문 등에 시달렸다"며 "생존자들은 건강문제와 정신적 외상을 입은 채 살아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재단은 매월 둘째주 화요일 헤이그의 일본 대사관 앞에서 범죄인정과 배상을 촉구하고 일본 총리에게 청원서를 242차례 전달했다"며 "정대협 등 세계 단체들과 함께 2차 대전 피해자가 잊혀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고령의 위안부 피해자들이 매년 사망하는데 그들의 아픔과 이야기는 기억될 것"이라며 "시위를 매주 이어가는 여러분을 존경하며 일본 정부는 이같은 목소리를 들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윤미향 정대협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 연설에서 위안부 문제에 대해 성의 있는 조치를 하지 않으면 일본 정부를 만날 수 없다고 했다"며 "그동안 `기다리는 외교`를 해왔는데 이제 적극적인 외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그동안 피해자가 직접 국제사회에 피해를 알려 변화를 만들면 그 뒤를 쫓아오기만 했다"며 "정부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위헌이라는 2011년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복동 할머니는 "올해는 박 대통령이 같은 여성으로서 우리를 도와주고 아베 총리도 하루빨리 정신을 차렸으면 한다"며 "우리 정부와 정당도 서로 싸우지 말고 화합해 전쟁없는 나라, 평화로운 나라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공민재 기자 selfconsole@naver.com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