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명걸 지음/ 창비

1962년 '자유문학' 신인상에 '이 봄의 미아(迷兒)'가 당선되면서 시단에 등장한 이후 사회참여와 현실비판의 강력한 저항의 목소리로 1960~1970년대 한국 시단을 풍미했던 황명걸 시인의 시선집 '저희를 사랑하기에 내가'가 출간되었다.

시인의 오랜 벗 신경림 시인과 구중서 문학평론가가 첫 시집 '한국의 아이'(창작과비평사 1976), 두번째 시집 '내 마음의 솔밭'(창작과비평사 1996), 세번째 시집 '흰 저고리 검정 치마'(민음사 2004)에서 각 25편씩 가려 뽑은 것을 시인이 일일이 손을 보았고, 여기에 신작시 25편을 더하여 모두 100편의 시를 실었다. 지난 54년간의 시적 성취와 시 세계의 변모를 한눈에 살펴보면서 “새삼 시란 무엇이며 시를 읽는 즐거움은 어데서 오는가라는 근원적인 문제를 생각”(신경림, 추천사)해보게 하는 각별한 의미가 담긴 시집이다.

시인은 시력(詩歷) 반세기가 넘는 동안 단 세권의 시집과 한권의 시화집을 펴냈다. 엄청난 과작이지만 그 무게감은 다작의 여느 시인에 못지않다. 신경림 시인의 말대로 “동시대의 많은 사람들의 정서를 치열한 언어로 용기 있게 형상화했다는 점에서 그의 많은 시들은 우리 민족시의 한 전범으로 들어 손색이 없을 것이다.” 시인은 “대동강가 고향 그리워”('두물머리에서') 양평에 산다고 했다. “어쩌다 멍멍이가 인기척을 알리면/아, 살아 있음을 고마워”('한일')하면서 통일의 그날을 기다리며, 거짓과 속임수를 모르는 순진무구한 마음으로 “시 짓기에 들어가면 갈등과 번민이 이어지고/인고의 생산에 뼈를 깎는 고통이 따르며/작품의 완성은 언제일지 기약 없으나/그래도 늘 가슴 설레며”('시 짓기')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리며 살아가는 노시인의 삶이 뭉클하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