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의원 대거 입각

문재인 정부 라인에 현역 의원들이 속속 배치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로 김부겸 민주당 의원을 지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엔 도종환 의원이,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엔 김현미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로는 김영춘 의원이 지명됐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등의 위장전입 논란으로 곤란을 겪었던 문 대통령이 양해를 구하는 입장 표명 뒤 이뤄진 인사여서 더욱 눈길을 끌었다. 더구나 이번 장관 인선은 내년 지방선거와 차기 대선까지 염두엔 둔 인사로 해석되면서 정치권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오고 있다. 현역 의원 전면 배치의 의미를 살펴봤다.

 

 

“여러모로 과거를 떠 올리게 하는 동시에 미래를 고려한 것 같다.”

정치권 관계자는 최근 장관 인사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과거 리틀 DJ로 불리며 영남 지역에서 민주당 바람을 이어왔던 김두관 전 경남지사는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내며 대선 주자로서의 경험을 쌓은 바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도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 해양수산부 장관을 역임하며 서서히 국정운영의 경험을 쌓은 바 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인선이 현재 뿐만 아니라 보다 먼 지점을 바라본 포석으로 풀이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 총리 후보자를 비롯 호남 인사 뿐만 아니라 영남과 충청권 인사까지 포괄하면서 전방위적인 인사에 나선 모습이다. 친문과 비문 인사도 비교적 고르게 포진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차기 대선 주자들에게 국정 운영의 경험을 쌓게 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정국 구상도 배경에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문 대통령 자신이 노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역임하며 상당한 노하우를 쌓았던 경험이 그대로 반영됐다는 얘기다.

문 대통령은 “국정 운영의 시스템은 이미 노 전 대통령 시절 상당 부분 기틀을 잡았다”며 “언론이 이를 간과했지만 역대 어느 정부보다 훌륭하다고 자임한다. 그런데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이를 무시하고 오히려 후퇴시켰다”고 말한 바 있다.
 

실세장관과 ‘블랙리스트’

가장 관심을 모으는 인물은 김부겸 김영춘 후보자다. 두 사람 모두 2014년 지방선거 때 더불어민주당의 약세라 할 수 있는 대구시장과 부산시장에 실패했다. 두 사람은 와신상담 끝에 지난 총선에서 영남 바람을 이끌며 화려하게 국회에 입성했다.

과거 종로를 포기하고 부산으로 내려갔던 노 전 대통령의 길을 떠 올리게 하는 대목이다. 실제로 두 사람은 더불어 민주당에서 차기 주자로 일찌감치 오르내렸다. 정치권에선 두 사람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다시 대구와 부산시장으로 도전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전망한다.

두 사람의 정치 스토리도 특별하지만 계파에 여의치 않는 만큼 문 대통령에 대한 직언도 서슴치 않을 것이라는 게 여권 관계자의 말이다.

경기 고양시에 지역구를 둔 김현미 후보자도 경기지사 후보로 떠 올랐다. 이들은 모두 50대라는 공통점도 있다.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과 더불어 차세대 주자의 인물 폭이 넓어지고 있는 셈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김부겸 후보자 인선과 관련 “기득권을 포기하면서까지 사회 개혁과 지역주의 타파와 국민 통합에 헌신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김영춘 후보자와 관련해선 “세월호 진상 규명 등 해수부 주요 과제의 최고 적임자”를 인사 이유로 꼽았다.

최초의 여성 국토부 장관 후보가 된 김현미 후보자와 관련해선 “서민과 신혼부부, 청년 주거 문제를 해소하고 국토부 주요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고 도종환 후보자에 대해선 “문화적 통찰력과 국회 의정 경험이 장관직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가 아닌 ‘더불어민주당 정부’로 불러달라고 강조해 왔다. 현역 의원들이 한꺼번에 포함된 이번 인선은 여당과의 협치를 상징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당정치를 통한 책임정치 구현이라는 문 대통령의 평소 철학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네 사람 중 도 후보자 정도만 확실한 ‘친문’으로 분류돼 ‘탕평 인사’의 성격도 더욱 강화됐다.

한편에선 충청 출신인 도 후보자의 행보를 주목하기도 한다. 문체부는 최순실 국정의혹논란으로 불거진 블랙리스트 등장 이후 분위기가 많이 흐트러진 상황이다. ‘실세 장관’에 무게를 둔 문 대통령의 이번 인선이 내년 지방선거와 차기 대선 구도에 어떤 결과를 남길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