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얼굴마담’ 찾기 고심

보수정당들의 ‘새로운 길’ 찾기가 시작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몰락과 대선 패배 이후 급격히 힘을 잃은 보수 정치권은 과거의 위용을 되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당을 쇄신하며 이끌 새로운 지도부 구성에 나섰다. 한국당은 최근 7·3 전당대회에 적용할 경선 룰을 정했다. 오는 26일 당원대표자회의를 앞둔 바른정당도 3선의 김영우 의원과 재선의 하태경 의원이 출사표를 던지는 등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보수 재건에 나선 양당의 분위기를 살펴봤다.

 

 

이대로 가면 내년 지방선거와 차기 총선도 위험하다.

보수 정치권에 공통적으로 드리워진 그림자다. 정치권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인선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지만 여론의 지지는 여전히 높다”며 “보수 정치권이 ‘강성’을 드러내며 노력하고 있지만 오히려 역풍을 불러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등 두 번의 대선에서 연이어 승리를 거뒀던 영광은 현재로서는 찾아보기 힘들다. 야권 관계자는 “촛불 시위가 많은 것을 바꿔놨다”며 “혁신적인 돌파구가 없다면 장기적으로 힘든 싸움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전대 구도는 점차 3파전으로 압축되고 있다. 홍준표 전 경남지사와 5선 원유철 의원의 양자대결로 시작했던 당권경쟁은 4선의 신상진 의원이 가세하면서 복잡해지고 있다. 김병준 국민대 교수와 신용한 전 대통령 직속 청년위원장도 출마를 고민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대선에서 정치적 입지를 굳힌 홍 전 지사는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당원들을 만나는 투어에 나설 계획이다. 원 의원은 “한국당은 정치혁명을 이뤄야 한다”며 “나는 혁명할 준비가 돼 있다”고 출마 의사를 내비쳤다.

신 의원도 고심 끝에 대표 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수정치권의 위기를 그대로 볼 수는 없다는 게 출마의 변이다.
 

자칫하면 ‘왕따’ 위기

최고위원에는 친박계인 김태흠 의원과 박맹우 의원, 이철우 의원 등이 도전하는 모양새다. 이재만 전 대구 동구청장, 박대출 정종섭 의원, 이성헌 전 의원도 출마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바른정당에서 복당한 이은재 의원과 김정재 원내대변인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최고위원회는 당 대표와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4명의 선출직 최고위원, 당 대표 지명직 최고위원, 청년최고위원 등 총 9명으로 구성돼 새로운 한국당을 이끌어나가게 된다. .

당 대표와 최고위원은 선거인단의 유효투표 결과 70%와 여론조사 결과 30%를 합산해 선출된다. 이번 한국당의 전대는 모바일 사전투표를 도입하기로 해 눈길을 끈다.

바른정당도 당권 도전 후보자들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김영우(3선), 하태경(재선) 의원 외에 3선의 이혜훈 의원과 재선의 정운천 의원 등이 언급된다. 출마설이 돌던 3선의 황영철 의원과 정미경 전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했다. 유승민 전 대선 후보는 일찌감치 발을 뺀 상태다.

바른정당은 책임당원 50%, 일반당원 20%의 투표를 마친 뒤 이틀간 여론조사를 실시해 종합투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 취임 초기부터 각종 인선과 추가경정예산안을 놓고 정국이 얼어붙으면서 보수정당들의 전대는 그 중요성을 더욱 더해가고 있다. 특히 한국당은 대부분의 사안에서 배수진을 치며 반대하고 있는 분위기다. 한국당은 인사를 강행할 경우 모든 의사일정에 합의하지 않는다는 강경책을 택했다.

하지만 현재 의석수 분포는 한국당이 덮어놓고 반대만 부르짖을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장관 후보자의 경우 국회 동의가 필요치 않다. 추경안은 국회 예결위원회만 거치면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는데, 전체 50명인 예결위원 중 한국당 의원은 18명에 불과하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합의하면 27명이 돼 과반을 넘어서기 때문에 추경을 막아설 방법이 없다. 정부조직법 역시 비슷한 운명이다. 국민의당에 이어 바른정당이 동의하면 한국당은 왕따의 처지로 몰릴 수 밖에 없다.

존립 위기까지 처했던 보수 정치권이 한여름 전대를 통해 ‘부활’의 조짐을 알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