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색깔 지우기’ 본격화

‘보수통합’을 노리는 자유한국당의 ‘박근혜 색깔 지우기’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한국당 혁신위원회는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자진탈당을 본격적으로 꺼내들었다. 친박 진영이 ‘계륵’ 신세를 넘어 ‘폐족’ 위기에 처했음을 보여준다. 과거 박 전 대통령을 옹호해 왔던 극우성향의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과 함께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게도 탈당을 권유했다. 친박 진영을 청산하지 않고선 민심을 되돌릴 수 없다는 판단이 주요인으로 꼽힌다. 영남권에서조차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반전 카드’가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국정운영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박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의 자진탈당을 권유하면서 보수정치권이 꿈틀하고 있다. 친박 색깔에서 탈출하지 않고선 민심을 얻기 힘들다는 판단 때문이다.

당장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곳곳에서 경보음이 울리고 있다. 류 위원장은 ‘국정 실패’를 주된 이유로 들며 박근혜 그림자 지우기에 안간힘을 기울였다. 총선 공천 과정에서 논란이 있었던 친박계 의원에 대해서도 “당의 화합을 위해 노력하지 않을 경우 책임을 묻는 추가적 조치를 요구할 것”이라며 경계선을 그었다.

일차적으로 한국당의 의지는 ‘보수통합’에 대한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진다. 바른정당과 통합하기 위해선 친박계를 내려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바른정당도 이혜훈 대표 문제로 휘청하고 있는 상황이라 분위기는 무르익었다는 게 정치권 관계자의 말이다.

류 위원장은 한국당 탈당파가 복당을 원할 경우 “대승적 차원에서 문호를 개방해야 한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바른정당은 새 지도부 구성을 놓고 논란에 휩싸여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당이 친박을 청산할 경우 복당의 명분이 생기게 된다. 홍준표 대표는 바른정당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김무성, 유승민 의원도 복당을 받아줄 수 있다며 “보수대통합 차원에서 재심사 없이 모두 받으라고 지시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김무성, 유승민도 가능”

친박계가 이런 움직임에 어떻게 반응할지도 눈길을 끈다. 당장 친박계 분위기는 부글부글 폭발 직전인 것으로 전해진다. 홍 대표와 친박 성향 의원들 사이에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홍 대표는 친박 반발을 진화하기 위해 박 전 대통령 1심 판결 이후 탈당 권유를 본격 논의하겠다며 결정을 유보한 것이다. 그는 기자간담회에서 “세 분(박근혜·서청원·최경환)에 대한 논의는 10월 중순 유보했다. 그는 친박 의원들의 주장을 받아들여 시간을 주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뇌관이 불 붙는 것은 시간 문제다. 류 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과 서·최 의원에 대한 ‘자진 탈당’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당헌·당규에 따른 출당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그렇게 되지 않으면 추가적 조치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10월 중순 이후로 연기한 홍 대표와는 일정 부분 시각차가 느껴진다. 한국당 당헌·당규는 ‘탈당 권유를 통지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탈당신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윤리위원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고 지체 없이 제명 처분할 수 있다’고 규정한 바 있다. 국회의원 제명은 의원총회에서 재적 3분의2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한국당이 친박계 반발에도 불구 강수를 던진 것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 지지층 통합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친박계 김태흠 최고위원은 “당내 화합이 우선이라고 하면서 대여 투쟁을 해야 할 시점인데 갈등을 유발하는 모순된 행동”이라고 강력 비판하기도 했다.

박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대리인 출신인 황성욱 혁신위원은 이번 혁신안에 반발해 혁신위원 직에서 사퇴했다.

탈당을 권유받은 최 의원측도 “이미 징계를 받고 복권까지 된 상황에서 또다시 이처럼 요구하는 것은 일사부재리 원칙에 어긋난 부당한 처사”라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1심 재판을 앞둔 박 전 대통령의 결정도 관전 포인트다. 박 전 대통령이 탈당 권유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 아니다. 지난해 12월에도 국회 탄핵 의결 후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을 앞두고 한국당이 자진탈당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선 박 전 대통령이 1심 재판 결과에 따라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무죄판결이 나올 경우 상황은 180도 달라질 수 있다.

‘보수대통합’ 시나리오의 신호탄으로 불리는 자유한국당의 ‘친박 청산’ 움직임이 어디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