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통합 로드맵 본격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혈전을 준비중인 정치권이 곳곳에서 ‘깃발 모으기’를 진행중에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의 통합이 중심이 된 ‘보수통합론’은 친박 진영의 반발에 주춤하는 분위기다. 이에 맞서 국민의당과 또 다른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은 ‘중도 통합’ 시나리오를 현실화해가고 있다. 지난 대선에 나섰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이 손을 맞잡을 수 있을지가 최대 관심사안이다. 급물살을 타고 있는 중도 통합 로드맵을 살펴봤다.

 

 

‘안풍’과 ‘유풍’이 만나면 또 다른 거대 회오리를 만들 수 있을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계가 연대하는 정계 개편 시나리오가 흘러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양당 체제를 비판해 온 양측이 다당제를 내세우며 중도정당 통합 카드를 꺼내들었다.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는 11월부터가 출발점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양당 모두 당내에서 반대의견이 적지 않아 통합이 이뤄지기까지는 넘어야 할 장애물이 만만치 않다.

안 대표는 이와 관련 “국정감사가 지난 뒤 본격적으로 의논해 볼 것”이라며 “우리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함께할 수 있도록 외연을 넓히고 확장해나가겠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비공개로 만나는 등 물밑에서 통합논의를 추진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김수민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지금까지 논의를 종합하면 통합에 대한 의견을 모으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으로 정리가 됐다”고 말했다. 의원총회를 통해 선거연대와 정책연대를 비롯 당대당 통합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겠다는 얘기다.

바른정당도 의견수렴 절차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주 원내대표는 “좀 더 구체적인 제안 여부에 따라 의원과 당원의 의사를 확인하는 계기가 있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태생적으로 ‘보수’를 강조하는 바른정당이 국민의당과 손을 잡기 위해선 ‘햇볕정책’에 대한 접점을 찾아야 한다.

바른정당 내에서 자강론을 주장하고 있는 유승민 의원은 “지금 같은 안보 상황에서 과거 햇볕정책을 버리고 지역주의를 과감히 떨쳐내겠다고 하면 그런 분들과 통합 논의를 못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화학적 결합’ 논란

양당의 움직임이 내심 못마땅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화학적 결합을 할 수 있겠느냐”며 “두 당의 정체성은 다른 베이스에서 시작했다”고 회의적인 전망을 내놨다.

일각에선 국민의당 내 호남권 의원들이 이 참에 탈당해 민주당과 길을 함께 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안 대표 취임 이후 숨죽이고 있던 동교동계 의원들이 정체성을 근거로 목소리를 다시 높일 것이란 전망이다.

바른정당도 ‘공중분해’의 위험성을 피하기 힘들 전망이다. 당내 통합파와 자강파는 여전히 팽팽한 신경전을 이어오고 있다. 국민의당과의 ‘중도 통합’ 카드는 한국당과의 보수 통합 움직임을 저지하기 위한 견제 성격이 강하다는 분석도 존재한다.

주호영 권한대행은 “다당제의 불씨를 살리고 개혁적 중도가 나라를 이끌어야 한다”며 원조보수에 대한 경계를 분명히 했다. 유승민 의원의 경우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한국당 내 중도·보수 세력이 통합해야 한다는 구상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는 “햇볕정책과 지역기반 포기라는 원칙은 우리가 도저히 양보할 수 없는 원칙”이라며 “12∼15명의 바른정당 의원들이 한국당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도 “호남 기반 의원들의 반발을 생각하면 두 당의 통합은 현실성이 낮다”면서 “내년 지방선거를 생각하면 바른정당은 한국당으로 가는 게 이득”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협치노력이 절실한 만큼 ‘반문연대’에 대해선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일단 5.18 특별법과 세월호 특별법 등 함께 할 수 있는 부분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정치권을 뒤흔들고 있는 ‘정계개편 시나리오’가 안풍과 유풍의 만남으로 이어질지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