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풍’ 호남 반발에 화들짝

‘안풍’과 ‘유풍’의 만남은 역시나 쉽지 않았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사이에서 분주하게 시작된 중도통합 논의는 불과 열흘여 만에 제동이 걸렸다. 양 당은 일단 정책연대를 확장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어갈 계획으로 선회했다. 하지만, 11월 실시될 바른정당의 전당대회 결과에 따라 중도통합 논의는 뒷전으로 밀려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간 통합 시나리오가 여전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중도통합’의 기치가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정치권의 중도 통합 논의가 물거품이 될 처지에 놓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최근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갖고 바른정당과의 중도통합 논의 철회를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안 대표는 지난 10월 중순 주호영 바른정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의 회동 이후 불거진 통합 논란에 대해 “언론이 앞서나가서 생긴 일”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그는 이어 “바른정당과는 정책연대를 시작으로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선거연대를 논의하는 방식으로 대화의 틀을 바꿀 것”이라며 ‘연대’로 수위를 한풀 낮췄다.

이와 함께 양 당 통합의 가교 역할을 맡고 있는 국민통합포럼은 세미나를 열고 공동정책협의체를 구성해 모임을 정례화하기로 결정했다. 연대와 통합의 여지는 남겨놓으려는 의지로 해석된다.

하지만 양 당의 중도통합 논의는 향후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는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국민의당의 철회 결정이 안 대표와 호남지역의 대결에서 비롯됐기 때문이다. 설사 다시 공론화된다 하더라도 당내 분열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바른정당은 11월 내로 깨지게 돼있고, 노적에 불질러놓고 싸라기 몇 개 주워서 통합이라고 할 수 없다”며 “제발 지도부가 상황을 현실적으로 봤으면 좋겠다”고 노골적으로 반발했다.

통합 대상인 바른정당 상황도 녹록치는 않다. 바른정당 내 자강파와 보수통합파는 각각 8명으로 세가 비슷하고 관망파와 중도통합파는 그보다 숫자가 훨씬 적다. 유승민 의원 등 자강파가 전당대회를 통해 당권을 장악하더라도 절반 가량의 현역 의원이 이탈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불쏘시개’는 유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일단 정책연대를 통해 ‘불쏘시개’는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안 대표측 주위에선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선거 연대’ 얘기가 솔솔 나오고 있다.

양당은 최근 ‘공론화 활동 평가와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수립의 과제’라는 긴급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다. 양당이 정책공조를 뛰어넘어 통합의 전초단계인 본격적인 정책연대를 할수 있을지 하나의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국민의당은 국정감사 이후, 바른정당은 전당대회 이후 통합 논의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었지만 지금은 그 기운도 많이 약화됐다. 실제로 토론회는 현역 의원들이 아닌 양당 싱크탱크인 정책 연구원이 중심이 돼 진행됐다.

현역 의원을 전면에 배치하면 과도한 정치적 해석을 불러올 우려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대신 야권 전체의 비판 대상인 ‘신고리 공론화위원회’에 정책적으로 접근해 정치적 공감대를 찾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지난 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정치권의 분위기는 양극화가 뚜렷하다. 내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당이 당원 모집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편차가 그 어느 때보다 심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급증하는 당원 숫자에 크게 고무된 반면, 야당은 저마다 집안 사정에 지지층 결집이 쉽지 않아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민주당은 텃밭인 호남은 물론 영남권도 당원 신청이 늘어나는 등 전국적으로 당원 배가 운동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가장 어려움을 겪던 대구는 10월 말 권리당원이 8000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12월 5천명 수준에서 대선을 거치면서 3000명이 늘어난 셈이다. 권리당원을 포함한 전체 당원도 3만명을 넘었다. 이처럼 전국적으로 당원 숫자가 늘면서 민주당 전체 권리당원 숫자도 100만 시대를 선언했다.

이에 반해 야권은 험로가 계속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당의 분위기를 바꾸겠다며 지난 7월 책임당원 가입 요건을 대폭 완화했다. 가입요건 완화 뒤 중앙당이 별로 모집목표를 주고 독려하면서 당원 가입도 크게 늘고 있지만 민주당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중도통합론 논의가 시작되면서 호남에서 더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바른정당도 분당 위기가 커지면서 당원들의 위기감만 커지는 상황이다. 정치권의 이합집산 논의가 안갯속으로 접어든 가운데 ‘중도 통합’ 기치가 이어질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