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전 기억 판박이될까

지방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의 신경전이 치열하다. 전국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구, 경북을 제외하고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우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여론조사 결과에 의문을 제기하며 대역전극에 대한 희망의 불을 지피고 있다. 아직 보름 가까운 시간이 남아 있는 만큼 한반도 정세와 드루킹 문제 등 막판 주요 변수가 선거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번 지방선거의 판세를 좌우할 변수들을 살펴봤다.

 

 

여론조사 결과가 현실에서도 그대로 이어질 수 있을까.

4년전 결과는 대체로 ‘그렇다’ 였다. 6·13 지방선거가 보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당 우세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이 분열되면서 여당의 힘이 지속되는 형국이다.

전문가들은 실제 결과가 바뀔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여론조사에 잡히지 않는 ‘숨은 표’의 향방에 주목하고 있다.

4년전 지방선거에선 서울 부산 등에서 접전이 펼쳐졌지만 결국 여론조사 1위 후보였던 박원순 후보와 서병수 후보가 최후의 승자가 됐다. 인천시장, 경기지사, 충북지사, 강원지사 등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1위였던 후보들이 실제로 당선됐다.

지금까지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후보는 대구와 경북, 제주 정도를 제외하고는 우세를 보이고 있다. 최대 격전지로 불리는 경남지사의 경우 지난 17일에 발표된 리얼미터-MBC 경남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김경수 후보는 54.4%로 한국당 김태호 후보의 34.2%를 앞섰다.

이에 대해 한국당에선 “엉터리 왜곡조사”라며 조사결과에 대해 못마땅해했다.

전문가들은 여론조사와 실제결과가 크게 달라질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입을 모은다. 현재 상황에서 숨은표로 불리는 보수층이 결집할 수 있는 계기가 마땅히 않다는게 그 이유다.

드루킹 특검 또한 민주당 표가 깎히는 요인은 될 수 있지만 그렇다고 자유한국당 후보의 경쟁력이 올라가는 것은 아니라는게 관계자의 말이다.

 

격전지 ‘경남’

여야가 국회에서 보여주고 있는 행태들도 ‘권력 견제’에 대해 의문을 높여주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개헌이나 본회의 처리 등을 보면 우리 국회가 얼마나 후진적인지 단적으로 나타난다”며 “야당이 주장하는 대통령 견제 필요성이 강하게 부각되지 못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지방선거 변수 중 가장 관심을 모으는 것은 한반도 정세와 관련된 사안들이다. 북한이 갑자기 태도를 바꾸는 등 여지는 남아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지방선거는 주요 이슈들의 영향에서 비교적 자유로웠다는 평가다. 과거 천안함 폭침과 세월호 참사 등 변수들도 선거 결과엔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여전히 북한을 향한 비난을 멈추지 않고 있다. 그는 “북한이 핵 폐기를 하는 순간 김정은 체제는 바로 무너지는데 핵 폐기를 하겠다는 말을 믿는 국민은 바보”라며 “국민이 전부 장밋빛 환상에 빠졌다가 그 환상이 깨질 때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한반도 문제 등 중요 이슈들은 대체로 여당 후보들에게 유리할 것이라는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가 진행되고 북미정상회담이 현실화되면 최악의 한반도 시나리오는 피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발표한 지방선거 관련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번 지방선거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줄 것 같은 현안’은 북미정상회담(26%), 드루킹 댓글사건(13.5%),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재판(12.5%),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수사(9.6%), 추가경정예산안 국회 처리 지연(7%), 개헌 국민투표 무산(6.5%), 4월 임시국회 무산(4.9%)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드루킹 사건이 경남지사 선거 결과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응답은 50.8%(‘매우 큰 영향을 줄 것이다 13.9%’, ‘어느 정도 영향을 줄 것이다’ 36.9%)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남은 기간 수사결과가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와 함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야권 연대’ 등이 선거 막판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변수로 꼽히고 있다.

향후 4년간의 지방자치를 결정할 6.13 지방선거에서 누가 마지막에 웃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