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드 알 말리크 지음/ 김두완 옮김/ 글항아리

 

빈집털이나 소매치기와 같은 ‘시시한’ 범죄는 쳐주지도 않는 곳, 비참한 현실을 잊기 위해 마약에 찌든 사람들로 가득한 이주민 집단 구역. 이곳 출신의 압드 알 말리크는 학교에서는 우등생이지만 길거리에서는 친구들과 조를 짜서 돈을 뜯거나 마약을 파는 불량배다. 당시 그의 기도 내용은 이러했다. “돈도 많이 벌면서 경찰한테 잡히지 않게 해주세요.” 그는 이주민이자 흑인, 가난과 범죄세계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랩을 시작한다. 

압드 알 말리크는 이민자, 흑인, 이슬람교도로서 느낀 차별과 불평등을 시적으로 풀어내고, 힙합과 샹송 등을 포괄하는 음악적 스펙트럼으로 대중과 평단의 지지를 동시에 얻어냈다. 그의 삶과 노래에는 프랑스 사회의 빈부 격차, 인종 차별 등의 사회 문제와 종교 갈등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는 자전적 에세이 '나는 무슬림 래퍼다'(원제 '프랑스에 축복을Qu’Allah bénisse la France')의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영화감독에 나서기도 했다. 이 동명의 영화는 토론토 국제 영화 페스티벌에서 ‘국제 비평가 협회상’ 디스커버리 부문을 수상했다.  

이 책은 압드 알 말리크라는 프랑스인이자 무슬림, 힙합하는 래퍼의 에세이지만, 프랑스의 사회, 문화, 종교의 면면을 다룬 르포이기도 하다. 아프리카계 이민자의 자녀로 태어나 스트라스부르 집단 거주지, 즉 빈민 지역에서 태어나고 자란 말리크의 성장기에서 프랑스의 민낯을 읽어낼 수 있다. 어린 나이에 절도나 강도질을 서슴지 않고 저지르는 빈민가 아이들, 가난과 불행을 운명으로 받아들인 채 마약에 취해가는 어른들, 그리고 이들에게 무관심한 사람들까지…

뒷골목의 친구들과 압드 알 말리크가 다른 점이 하나 있었다. 바로 그가 명문 중학교의 우등생이었다는 것이다. 노력으로 얻은 것은 결코 남에게 빼앗기지 않는다는 아버지의 엄격한 훈육에 의해 공부를 시작한 그는 우수한 성적으로 상급 학교에 진학한다. 하지만 또래 집단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학교 밖을 나서면 범죄를 저지르며 이중생활을 이어간다. 압드 알 말리크는 가까운 친구가 마약에 찌들어가고 범죄 행위 도중에 죽어가는 모습을 보며 사회적 불합리와 인간의 고통, 숙명에 대해 눈을 뜬다. 

그는 구도求道의 마음으로 책을 탐독하고, 선지자를 찾아 스승으로 모시면서 이슬람교에 귀의하게 된다. 이후 코란과 무슬림 율법을 따르고 적극적으로 전도에 나서는 등 신실하게 종교에 따른다. 한눈에 자신이 무슬림임을 알아볼 수 있도록 옷차림을 갖추고, 금기 사항인 하람과 허용된 할랄을 엄격히 구분한다. 압드 알 말리크는 이 책에서 종교활동을 하며 자신이 품었던 고민과 고뇌를 숨김없이 고백하며 영적인 여정을 묘사하는 데 많은 지면을 할애한다. 

이렇게 그가 종교생활에 심취할 때쯤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이 그에게 접근해 테러를 모의하는 일이 발생한다. 근본주의자들은 이슬람교에 대한 차별의 반작용으로 폭력과 증오를 키워내고 있었다. 또한 같은 종교 내에서도 분파별로 대립하며 갈등을 겪는 것을 확인하며 또다시 혼란에 빠진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압드 알 말리크의 음악활동이 신앙과 영적세계를 위협한다고 간주하는 이들로 인해 그는 더더욱 혼돈의 상태가 된다. 

미국 힙합이 힙합 신scene의 다수를 점하고 있기에 우리에게 프랑스 힙합은 다소 낯설다. 이 책은 프랑스 힙합의 살아 있는 전설인 IAM, NTM, MC 솔라를 소개하면서 계보를 잇는 한편, 압드 알 말리크 자신이 정의 내린 힙합을 설명하면서 독자성을 구축한다. 그의 랩에는 흔히 ‘힙합’ 하면 떠올리는 욕설이나 공격적인 언어, 돈 자랑이나 허세가 없다. 사회적 부조리에 대한 분노, 저항 정신 등은 미국 힙합과 뿌리를 같이하지만, 그는 신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고 세상과 인간에 대한 사랑을 노래한다. 그는 폭력과 증오는 또 다른 형태의 폭력과 증오를 낳을 뿐, 어둠을 밝히는 건 사랑과 화합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프랑스 투어 공연이 끝난 후, 그의 음악에 감명 받은 사람들이 찾아와 그의 음악의 영향으로 자신이 이슬람교를 믿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그리고 놀랍게도 그와 다른 종교를 가진 이들도 자신의 신앙과 종교생활에 그의 메시지가 도움이 되었다고 전한다. 이 책에는 압드 알 말리크의 솔로 앨범 '마음과 마음이 마주하다'의 가사집이 실려 있어서 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증오는 증오를 낳고 난 증오의 포로가 되고” “인생에서 뭔가를 다시 세우는 건 증오가 아니라 사랑이지” “우리를 싸우게 하려고 하느님이 차이를 만든 건 아니야” “난 사랑의 종교와 모든 걸 따르지”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