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강 일원서 줄불놀이 등 색다른 공연ㆍ체험 선사

[위클리서울=전두흥 기자] 경남 밀양시는 오는 12일~14일 오후 6시부터 영남루와 밀양강 일원에서 밀양만의 특색있는 문화유산을 담은 ‘2023 밀양문화재 야행’을 개최한다.

2023 밀양문화재 야행 홍보 포스터 ⓒ위클리서울/밀양시
2023 밀양문화재 야행 홍보 포스터 ⓒ위클리서울/밀양시

올해로 4회째를 맞은 밀양문화재 야행은 ‘밀양도호부, 응천(밀양의 옛 이름)의 인물을 만나다’를 주제로 밀양의 역사 속 인물의 일대기를 담은 실경 뮤지컬 공연과 밀양강과 영남루를 배경으로 처음 선보이게 되는 어화 줄불놀이 등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밤이 되면 새로운 아름다움을 뽐내는 밀양의 문화유산과 주변의 문화시설을 연계해 8야(夜: 야경, 야로, 야사, 야화, 야설, 야식, 야시, 야숙)를 소주제로 다양한 공연, 전시, 체험 프로그램이 펼쳐져 행사장을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밀양다움을 제대로 살린 역사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해 밀양문화재 야행의 수상불꽃놀이 ⓒ위클리서울/밀양시
지난해 밀양문화재 야행의 수상불꽃놀이 ⓒ위클리서울/밀양시

야행 첫날인 12일 오후 7시 30분에는 밀양교에서 특별행사로 진행되는 ‘조선강화사 행렬’이 펼쳐지며, 밀양 야행에 초청된 일본, 알제리 등 9개국 주한 외교관과 5870부대 장병, 지역배우 등이 참여해 행사를 더욱 빛낼 예정이다.

또한 12일과 13일 오후 8시에 밀양강 일원에서 개최되는 주제공연 실경 뮤지컬 ‘응천 아리랑’은 어화 줄불놀이, 수상 불꽃놀이, 응천 뱃놀이 등과 어우러져 멋진 빛의 향연으로 시민과 관람객에게 감동을 선사하게 된다.

아울러 지역 특산물과 농산물을 활용한 향토 음식을 선보이는 ‘저작거리 야행주막’, 옛 선인들이 즐겨 마시던 차를 마시며 예의범절을 익히는 ‘영남루 찻사발’행사 등이 어우러지고, ‘진상품 마켓’, ‘시민 난장’, ‘예술 난장’ 등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와 살 거리가 제공돼 관람객에게 한여름 밀양에서의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어화 줄불놀이 ⓒ위클리서울/밀양시
어화 줄불놀이 ⓒ위클리서울/밀양시

밀양문화재야행추진위원회는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12일과 13일 이틀간 오후 4시부터 11시까지 밀양교[내일동 세계보청기 ~ 삼문동 편의점(세븐일레븐)] 구간의 교통을 통제한다.

‘2023 밀양문화재 야행’은 3일간 그동안 보지 못한 색다른 행사로 밀양의 새로운 매력을 대내외에 알릴 계획이다.

박일호 시장은 “밀양의 자랑인 영남루와 밀양강이라는 천혜의 경관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밀양문화재 야행의 다양한 공연과 전시, 체험으로 시민과 관람객이 시원한 한여름 밤의 추억을 쌓길 바란다”면서 “밀양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널리 알리고 밀양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문화를 함께 누릴 수 있는 멋진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밀양문화재 야행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일정은 밀양시문화도시센터, 밀양문화재 야행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키워드
#밀양시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