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현 위한 정부주도 육성 중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픽사베이

[위클리서울=이현아 기자] 올 한해 공급망 문제는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태양광 산업에서 중국을 대체하기 위한 인도 정부의 노력도 가속화하고 있다.

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뭄바이 무역관에 따르면 인도정부는 태양광 제조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면서 관련 제품의 수요와 공급 모두에 있어 성장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태양광 제품의 순수입국이었던 인도는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중국의 의존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을 시행 중이다. 2018년에는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 조치)를 통해 관세 부과와 함께 수입량 제한 정책을 시행한 바 있다. 2019년 제품 품질의 표준화를 위해 시행한 ALMM(Approved List of Models and Manufacturers) 제도는 정부 프로젝트의 참여 대상을 승인 업체만으로 한정한 대표적인 비관세 정책이다. 이후 올해 2월 한 차례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공급 부족으로 일부 프로젝트에서 시운전 일정 지연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인도정부는 내년 3월까지 ALMM의 시행을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그 동안 인도의 태양광 제조기술이 현지 수요에 맞게 성장할 수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인도 정부는 생산연계 인센티브제도(PLI)도 시행하고있다. 인도 자국 내 태양광 모듈 제조를 장려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PLI 혜택을 받은 기업 가운데 First Solar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태양광 제품 제조기업이다. 해당 기업은 3.4GW 규모의 polysilicon-to-module factory 설립을 위해 1억 4000만 달러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인도 정부는 polysilicon-to-module 제조 능력과 관련한 PLI를 통해 27.4GW 규모를 갖출 것으로 기대하며 최종적으로 최소 51.66GW 규모를 2026년까지는 110 GW규모를 갖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PLI 통해 약 32억 달러 예산이 지출된 것으로 확인된다.

보고서는 현재 인도 자국 기업들이 태양광 관련 제품 중 모듈과 셀만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보이지만 2026년까지는 모듈 생산능력의 향상(100GW)과 polysilicon (38GW)과 ingots/wafers (56GW) 에서도 상당한 제조능력을 갖출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2분기 수출액이 2022년에는 5404만 달러에서 2023년은 6억 2838만 달러로 인도의 태양광 모듈과 셀 수출량도 최근 크게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에서 수입하던 국가들이 인도로 대체처를 선택한 것이다. 관련 제품에 대한 수입량도 증가했지만 중국 제품에 대한 수입량은 전년대비 76% 감소했다. 중국산 제품에 부과된 40%의 관세 때문이다. 다만 중국으로부터 태양광 패널 수입이 감소한 국가는 전 세계적으로 인도가 유일하였기에 인도 정부의 정책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EY Power&Utilities의 담당자 K씨는 KOTRA 뭄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한 인도의 다방면에 걸친 지속적인 지원을 강조했다. 그는 “인도 정부는 재생에너지 생산량의 목표 달성을 비롯하여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한 제조를 장려하기에 이와 관련한 기업들의 관심이 필요한 분야”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