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제공해 공동 연구...살기 좋은 도시에 방점

허승균 더스윙 데이터센터장과 박소현 서울대 교수가 서울대 도시건축보존계획 연구실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위클리서울/더스윙
허승균 더스윙 데이터센터장과 박소현 서울대 교수가 서울대 도시건축보존계획 연구실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위클리서울/더스윙

[위클리서울=방석현 기자] 공유 모빌리티 기업 더스윙(대표 김형산)은 서울대 건축학과 도시건축보존계획연구실(Urban Form and Conservation)과 데이터 협약을 맺으며 공동연구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자사의 모든 이동데이터를 제공해 보행친화적 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한 단초를 만든다는 복안이다.

협약을 통해 기업철학인 'make our city better' 실현을 위한 거대 담론 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김형산 더스윙 대표와 박소현 서울대 교수는 모두 '보행증진편익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기도 하다.

이 회사는 최근 '차를 위한 도시를 사람을 위한 도시로 만들자'를 주제로 내세운 레터링 서비스를 시작했다. 살기 좋은 도시가 어떤 도시인지에 대해 해외 선진도시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지극히 자동차 중심으로 설계·운영되는 우리나라의 현실과 비교해 나가기 위한 취지다. 내년 초 같은 주제의 유튜브 채널 론칭도 예정돼 있다.

지난 10월 한양대학교에 이어, 서울대학교 박소현 교수가 이끄는 도시건축보존계획연구실에도 모빌리티 이동 데이터를 제공하며 도시공학·건축으로 유명한 연구진들과의 협업 진용도 갖췄다. 향후 '살기 좋은 도시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을 제시하며 정책 학회 등에서도 발표할 계획이다.

더스윙은 올해 오픈한 데이터센터를 통해 기존 운영기기들에 대한 이동 분석은 물론, 다이내믹 프라이싱(기기 가격조정)과 신규 모빌리티 제안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골목에 있거나, 민원이 발생하는 기기 이용 시 인센티브(할인)를 주고 있으며, 동절기에 들어서는 노면 동결, 배터리 방전 등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일반자전거를 론칭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