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시 부산항 물류 차질 불가피

HMM 홈페이지 캡쳐
ⓒ위클리서울/ HMM 홈페이지 캡쳐

[위클리서울=정상훈 기자] 국내 최대 컨테이너선사 HMM 노조가 사측에 단체협상 결렬을 통보함에 따라 향후 파업까지 진행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HMM노조는 지난해 10월13일 1차 교섭을 시작으로 7차례에 걸쳐 교섭을 진행했지만 정년연장, 통상임금 재산정 등 논의된 안건의 간극이 좁혀지지 않아 협상이 16일 사측에 단체협상 결렬을 통보했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도 신청하면서 향후 조합원 투표를 거쳐 파업 수순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단체협상은 노조와 사용자 단체가 임금과 근로 시간 등을 교섭하는 것을 말하며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노조는 2주간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 조정과 조합원 투표를 거쳐 파업에 들어갈 수 있다.

추가적으로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부산항의 물류 차질도 예상된다.

노조는 우선 사측이 현대중공업에 발주해 다음 달 인수 예정인 1만3천TEU급 새 선박의 출항부터 막을 것으로 보인다. 홍해 발 물류대란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초대형 선박 추가 투입이 시작부터 막히는 셈이다.

또한 채권단이 인수 우선협상대상자인 하림과 매각 본계약을 맺을 경우 파업 범위를 출항과 하역 등 업무 전반으로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11일 HMM해원연합노조는 매각 절차와 추진 과정을 검증하는 토론회를 열고 직접 의견 수렴에 나선 바 있다.

당시 노조는 하림그룹의 인수가 부적절하다며 매각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하림의 자금력에 의문을 제기하고 무리한 자금 마련으로 인해 연쇄 도산 위기까지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사무금융노조 소속 HMM 육상노조도 이달 말 1차 협상 결과에 따라 준법투쟁에 나설 것으로 보여 HMM의 거점항인 부산항에도 직접적인 피해가 우려된다.

부산 항만업계 관계자는 "국내 최대 선사의 파업과 준법투쟁이 현실화하면 부산항 환적 업무나 출항 업무에 차질이 생기고 항만 비용 상승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키워드
#HMM #노조 #하림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