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후 변화에 투자하는 상품 각광

[위클리서울=정상훈 기자] 기후테크와 기후인프라에 집중하는 금융상품이 새롭게 출시됐다.

최근 금융시장에서 기후 변화에 투자하는 상품이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다. 여기에 글로벌 투자의 중심축도 기후테크 산업과 인프라 재건에 집중되고 있다.

이는 기후 변화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기술적 솔루션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위클리서울/ 삼성액티브자산운용

18일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기후테크와 인프라에 집중한 ‘KoAct 글로벌기후테크인프라 액티브’ ETF를 증시에 신규로 상장했다.

이 상품은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이 내놓은 세번째 상품으로 향후 자산규모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품이다.

'KoAct 글로벌기후테크인프라 액티브 ETF'는 풍력, 태양광, 원자력 등의 저탄소 에너지와 전기차,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저장시스템), 가상발전소 등 탄소 감축 기술을 가진 기후테크 기업뿐 아니라 전력 인프라, 재생에너지 발전소 건설 등과 관련된 핵심 인프라 기업에도 투자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벤치마크 대상 지수로는 ‘Solactive Global Climate Technology infrastructure PR 지수’를 기반으로 하지만 운용사의 리서치가 엄선한 종목을 추가 반영해 높은 성과를 추구한다.

특이한 점은 이 상품 포트폴리오에서 중국 관련 기업은 제외했다.

삼성액티브자산운용측은 지난 몇 년간 급격하게 성장한 글로벌 전기차 산업이 일시적인 과잉공급 상태에 놓여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친환경 섹터는 미국, 유럽 등 주요국에게 지속적인 정책적 견제가 불가피하기에 투자 매력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점도 감안했다.

기존 기후변화 관련 ETF들이 전기차나 2차전지, 신재생에너지 등 특정 업종에 집중하거나 중국 업체 비중이 높았다면 이번 KoAct 글로벌기후테크인프라 액티브 ETF는 국내 최초로 재생에너지, 전력 인프라, 탄소 감축 기술 등 기후관련 다양한 세부 섹터들을 담았다.

이에 따라 업황 사이클에 따라 액티브하게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기존 개별 테마형 상품과 다른 차별점이다.

이 ETF는 미국을 중심으로 유럽, 한국 등 글로벌 기후테크 관련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 예상 구성 종목은 ▲제너럴일렉트릭(7%), ▲퍼스트솔라(7%), ▲씨에스윈드(3%) 등 저탄소에너지 기업과 ▲이튼(7%), ▲콴타서비스(6%), ▲슈나이더일렉트릭(6%) 등 인프라 기업들을 골고루 담았다. 환노출형 상품이며, 총 보수는 연 0.5%다.

서범진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전략솔루션총괄은 “KoAct 글로벌기후테크인프라액티브 ETF는 특정 테마에 투자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정책 지원과 실적이 턴어라운드 하는 기후테크 산업에 장기적 관점으로 액티브하게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