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생산설비 조속히 도입위해 정책금융 지원 확대

 

ⓒ위클리서울/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8일 기후위기 대응 지원을 위해 호남지역 현장 방문 및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위클리서울/ 금융위원회

[위클리서울=이수경 기자] 2050년 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를 위해 금융당국이 나섰다.

탄소중립은 탄소를 배출하는 만큼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여 실질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이다.

특히 온실가스는 대기 중에 머무르면서 지구의 기온을 높이는 원인이 되는데 이 중에서 가장 주요한 것은 이산화탄소(CO2)의 감축이다. 이에 따라 화석연료 대신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만 하는 이유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18일 전북 군산에 위치한 성일하이텍에서 열린 '기후위기 대응 지원을 위한 현장 방문 및 호남지역 기업 간담회'에서 "은행권과 정부가 공동으로 신재생에너지 설비투자에 모험자본을 공급하는 대규모 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현장 방문 및 기업간담회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기후위기 대응 관련 금융지원 방안에 반영하기 위해 추진됐다.

간담회에는 김주현 금융위원장을 비롯한 호남지역 기후 위기 대응 관련 기업 7개 대표, 산업은행 회장,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기업은행 은행장 등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 대표들은 고금리 장기화, 원자재 가격 상승, 지역기업의 전문인력 확보 어려움 등을 경영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기업들은 신재생에너지사업 확대를 위한 시설투자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이 확대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성장사다리펀드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기업의 성장을 돕는 한편, 기업이 저탄소 생산설비를 조속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정책금융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