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22일부터 선택적 격주 4일제 실시 '주목'

[위클리서울=이주리 기자] 최근 기업들 사이에서 주 4일 근무제 도입이 늘어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더군다나 총선을 앞둔 정치권에서도 저출생 시대 공약으로 육아기 유연근무 등을 거론하는 만큼 확산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포스코 ⓒ위클리서울/ 김현수 객원기자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포스코 ⓒ위클리서울/ 김현수 객원기자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이달 22일부터 '격주 4일제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본격 시행했다. 이 제도 시행이후 처음 맞게되는 첫 격주 금요일 휴무는 2월 2일이다.

비록 완전한 형태의 주 4일 근무는 아니지만 '워라밸' 측면에서 진일보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스코는 앞서 지난 2018년 상주 직원들 스스로 가장 효율적인 업무 시간대를 정해 일할 수 있도록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도입한 바 있다.

이 제도 시행 이후 직원들은 1개월 이내의 단위기간을 정하고 주 평균 40시간 이내에서 출퇴근 시간을 자율적으로 정해 근무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신설되는 ‘격주 4일제형 선택적 근로시간제’는 기존 ‘선택적 근로시간제’의 큰 틀은 유지하면서도 격주 금요일에 한해 4시간의 필수 근무를 없애 직원들의 근로시간 선택권을 더욱 넓혔다.

이 제도 시행으로 약 1만여 명의 상주근무 직원들은 신설된 격주 주 4일제형 근로시간제나, 기존 근무형태 중 희망하는 제도를 선택할 수 있다.

직원들은 ‘격주 주 4일제’를 사용하는 경우 2주 단위 평균 주 40시간 내의 근로시간은 유지하면서 첫 주는 ‘주 5일’, 다음 주는 ‘주 4일’을 근무할 수 있다.

다른 주요 기업 가운데서도 이와 비슷한 '부분적인 주 4일제'를 이미 도입한 곳도 있다.

삼성전자는 노사 협의를 거쳐 지난해 6월 월 필수 근무시간을 충족할 경우 매월 1회 금요일에 휴무하는 '월중휴무' 제도를 신설했다.

SK그룹도 2019년 SK텔레콤을 시작으로 SK㈜, SK하이닉스, SK스퀘어 등 주요 관계사에서 월 1∼2회 금요일에 휴무하는 주 4일 근무제를 순차적으로 도입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LG그룹은 아직 주 4일제를 제도로 도입하지는 않았으나 업무 시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를 부서장 재량으로 운영 중이다.

한편, 국내 기업 현실에 비추어 볼때 중소기업까지 확산 될 지는 미지수다.

업계 한 관계자는 "포스코 등 대기업 중심으로 격주로 주 4일제를 시행키로 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나, 여러 여건상 국내 제조 기업이 주 4일제를 도입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